-
-
화학, 알아두면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 ㅣ 알아두면 시리즈 1
씨에지에양 지음, 김락준 옮김, 박동곤 감수 / 지식너머 / 2019년 3월
평점 :
📕화학, 알아두면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씨에지에양 .
(지식너머, 김락준 옮김, 박동곤 감수)
🍄🍄 화학공학자이자 화장품 회사를 운영하는 저자가 일상에서 알아야 할 화학 지식들을 아주 쉽게 전달해주고 있다.
귀에 쏙쏙 아니 눈에 쏙쏙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으로 초등학생인 우리집 아이도 순식간에 읽었다.
일상 생활 용품에서 화학 물질을 빼면 과연 무엇이 남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 이 책, 편리하게 사용하면서도 인공 화학물질에 대한 의문과 거부감이 있고, 친환경, 무첨가, 무슨무슨프리....라던가 하는 용어를 전면에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마치 순한 제품처럼 보이는 마케팅도 많이 한다.
하지만 그것들도 다 화학제품이 들어간다...
책은 크게 4장으로 나누어서 밥상 / 세안과 목욕 / 미용 / 청소 에 관한 화학 상식으로 구분하여 상세하게 설명한다.
화학용어가 자주 등장하지만 뭐 .. 그런게 있다는 정도만 알아둬도 된다. 하지만 이름은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들 뒤에 깨알글씨로 자주 봐오던 거라 익숙한 이름들이다.(나는 심심하면 깨알글씨 자주 읽는다) .
✔️'화학 물질 무첨가' 제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주의할 점은 화학조미료를 먹느냐 마느냐가 아니라 나트륨을 얼마나 섭취하느냐이다.
화학조미료는 용량만 주의하면 기본적으로 안전하다.
✔️세상에 화학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세안제는 없다.
화학성분,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지 않고 세안제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세안제는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적당한 세정력을 가진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얼마 전부터 '실리콘 무첨가 샴푸'광고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혹시 발견한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본래 샴푸는 실리콘이 거의 첨가되지 않는다. (나도 무실리콘 샴푸를 구입했다... 😰)
이 책에는 정말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 진실처럼 믿고 있는 이야기가 많다. .
🌳허브는 독성이 없고 안전할까?
🌳거품이 많으면 피부가 상할까?
🌳다이어트 차는 진짜로 지방을 분해할까?
🌳진드기 박멸 세탁제에는 어떤 성분이 있을까
🌳헤파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방법
등등
오랜만에 실용서 잘 읽었다. .
#화학알아두면사는데도움이됩니다
#지식너머 #다독다독 #잘읽었습니다
#북리뷰 #서평쓰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 #책읽기 #추천책 #화학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