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 1 - 개정판
김형경 지음 / 푸른숲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2년 전에 쓴 리뷰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음블로그로, 그리고 여기 알라딘 서재로 나의 공간을 옮기면서 

오랫동안 묵혀두었던 리뷰들을 퍼오고 있다.  

그 때 쓴 리뷰들을 다시보니 감회가 또 새롭군..ㅎㅎ  

나를 상당히 어렵게 만들었던 책인데.. 덕분에 많은것을 얻은 책이기도 하다. 

 -------------------------------------------------------------------------

꽤 오랫동안 책을 의무적으로 읽어왔던 나에게 다시한번 책의 깊이와 풍부함에 빠지게 만든 책.
사실 요즘 좀 복잡한 일도 많도 해서 (제목만 보고)머리좀 식힐겸 이 책을 집어들었다.
하지만 이내 이 책의 제목이 말하는 '사랑'이 연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됐다.
이 책이 말하는 사랑의 대상은 가장먼저 '나 자신'이며, 부모님, 가족, 사물 등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말하며, 그들을 사랑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까지 포함한다.
결국 이 책의 제목 '사랑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은 '내가 세상을 살아가는 특별한 기준'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세진은 모든것에 완벽해 보이는 성공한 여성이다. 언제 어느상황에서도 화를내거나 당황하지 않고 항상 친절하고 단정한 모습.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비춰지는 세진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세진은 언젠가부터 원인모를 공포와 신체적 아픔에 시달리고 있었다. 몸은 점점 아파오는데 병원에서는 전혀 이상이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자 세진은 실력있다는 안수집사, 스님, 도인 등을 만나며 별의별 방법을 다 써서 병을 고치려 한다.

그러다 세진은 정신치유를 위한 상담까지 받게된다.
이 책은 세진이 상담을 하며 자신의 어릴적 이야기들을 기억해내며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아픔의 근원을 알게되고 하나하나 상처를 치유받는 과정을 나타낸다.


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으며 살고싶어한다.
특히 성격을 형성하는 0~3세까지의 기간동안 사랑을 충분히 받지못하면 그 텅 비워져 있는 부분을 메우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방어기제를 만든다고 한다. '방어기제'란 말하자면 다시는 그와같은 상처를 안받기 위해서 자신의 마음을 조종(?)하는 건데 예를들면 어렸을 때 커다란 상실감을 경험한 사람은 이후 물건이나 사람에 대해 극도로 무심해지거나 반대로 극도로 집착하여 다시는 뺏기지 않으려는 삶의 방식을 갖게된다는 것이다.
이런 조그만 습관(?) 하나하나가 모여 자신만의 생활방식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나의 방어기제를 알고 그 뿌리를 아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의 어느부분이 아픈지, 무엇이 부족하고 넘쳐흐르는지 모른 채 때로는 무심하게, 때로는 매우 격렬하게 자신의 내면과 싸우곤 한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도 그랬다. 평소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나의 태도와 내 내면의 진짜 욕구.
한번도 나에게 귀 귀울여 보지 못했던 내가 이 책을 읽으며 내 내면과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내가 사랑을 선택하는 기준이 얼마나 소극적이고 불안한 것이었는지 알 수 있었다.
사실 2권 중반까지 읽었을 땐 세진의 모습을 나에게 투영시켜 내가 얼마나 나를 억압하며 살았고 그것이 나에게 얼마나 불행한 일이었는지를 체감하며 내가 너무 불쌍하다고 생각했다.
'그동안의 나의 삶은 뭐였나?' 이런 허무한 생각까지 들었다.
하지만  2권을 끝까지 다 읽고나선 내가 나를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세진이 치유받는 모습을 보며 나도 조금이나마 치유를 받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
이 책을 읽고나서 내 주변의 몇몇 이해못할 사람들을 이해하게 됐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조금은 알게 됐다.
무엇보다 정말 중요한건 한동안 수그러들었던 심리공부에 대한 욕구가 다시 일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런저런 심리학자의 책도 들여다 보고 싶고 김형경이라는 사람이 쓴 치유소설이라는 것도 다 찾아서 읽어보고 싶다.
미술치료, 놀이치료에 대한 학구열도 조금씩 오르고 있다. ㅋㅋ

덧_

치유되기 위해선 퇴행이 필수적인 것이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3살때 충족되지 않은 욕구때문에 힘든 무언가 있다면 그것을 치유하기위해 정말 3살때 나로 '퇴행'해서(그 당시의 날 회상하라는게 아니라 완벽한 퇴행을 말한다.) 그 욕구를 표출하고 충족될 만큼 사랑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갑자기 레닌의 막대구부리기가 생각났다. 어쨌든 한번 잘못된 걸 다시 고치려면 다른 한쪽으로 참 많이 오랫동안 정성을 들여야 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3살때의 나로 돌아갔을 때 그것을 퇴행으로 여기고 충분히 사랑해 줄 만한 사람은 몇이나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값 참 못하네'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당장 나 부터도 분명히 그렇게 말할것 같다. '나이값 참 못하네'.
사실 자신의 방어기제를 인정한다는게 가장 어렵다고 하지만 어쩌면 이게 가장 어려운 것일지도 모른다. 퇴행하고 싶지만 주변사람들의 시선과 뒷말이 두려워 퇴행하지 못하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