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서기 연습
레몬심리 지음, 박영란 옮김 / 정민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면의 나를 찾아가는 심리 수업"

요즘처럼 홀로서기라는 단어를 절실하게 느껴 본 적이 없다. 나이가 들수록 삶은 더 외롭게 느껴진다. 힘들어하고 외로운 나를 제대로 바라볼 용기를 잃어가고 있다.

힘든 상황에서 나를 발견하는 것은 더 나를 사랑하고 나를 다독여주는 힘을 얻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나의 문제점을 숨기지 않고 다시 알아가는 과정 또한 꼭 필요하다. 정말 용기와 응원이 필요한 시기에 만난 책이다.

<홀로서기 연습>은 자기 자신의 문제를 바로 인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 우리의 삶이 단단해지며 더 행복해지기 위해 도움을 주는 책이다.

자신을 더 사랑하고 단단한 인간으로 홀로서기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자신을 온전히 알고 받아 들여야 한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착각한다. 자기 자산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하지만 자신의 장점조차 열거하기가 힘들다. 자신의 부족한 점 즉 단점에만 관심을 가지면서 자신을 채찍질한다. 우리 모두는 완벽한 인간이 아니기에 있는 그대로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며 자신에 집중하는 것이다. 자신의 단점과 부족함에 지나치게 의식하다 보면 자신의 장점을 볼 줄 모르는 열등감에 사로잡혀 불행한 삶을 살게 된다. 홀로서기 연습의 시작은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여 자신의 장점을 살리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며 용기를 얻었고, 무엇보다도 우리 아이들에게도 자신의 장점을 들여다보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싶은 마음도 동시에 생겼다. 홀로서기는 나를 변화시키는 작은 실천이다. 이런 삶의 변화를 우리 아이들과 함께 느끼며 바로 지금이 그 시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