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
정윤선 지음, 시미씨 그림 / 풀빛 / 2025년 4월
평점 :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
정윤선 글/ 시미씨 그림
편의점 좋아하시나요? 요즘 아이들은 분식집 대신 편의점을 많이 이용한다죠?
그래서 그런지 편의점 관련해 나온 이야기가 많더라고요. 편의점에서 만나는 역사라든가 수학 이야기 같은 거요.
오늘은 편의점 먹거리에 숨은 과학 이야기를 만나보려고 해요.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라는 제목을 보니 1+1 행사가 생각나네요. 표지도 내지도 귀여운 과자 사면 과학을 주는 편의점 이야기 함께 구경해요.
과자 코너에서는 햇감자칩, 버블 풍선껌, 버섯 초코, 아이쿠셔 젤리, 채소 비스킷, 사르르 솜사탕, 영화관 팝콘을 맛볼 수 있네요.
많이 본 이 과자들 속에 어떤 과학이 숨겨 있을까요? 비행기에서는 왜 과자 봉지가 부풀어 오를지부터 과자가 눅눅해지는 이유, 솜사탕은 어떻게 만들고 옥수수가 팝콘이 되는 과정까지 일상 속에서 평소 한 번쯤은 궁금해해본 이야기를 과학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어요.
그 외 불꼬꼬 볶음면. 주머니몬스터 빵, 안 졸려 캔 커피, 과일 탕후루, 하이얀 우유, 감동받은 달걀 등 라면과 간식, 아이스크림과 음료까지 모두 소개되어 있어요.
이 책은 아이들만 재밌게 볼 게 아니고 어른들이 읽어도 몰랐던 과학 이야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될 것 같아요.
과자 하나에 두 가지의 과학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그 내용의 길이가 너무 길지도 않고 어렵지 않아 시간을 쪼개 들고 다니며 읽기에도 좋았어요. 특히 아이들 아침 먹을 때나 간식 먹을 때 옆에 앉아 책을 읽어주면 아이도 재미있어하더라고요.
얼마 전에는 컵라면을 먹으며 왜 컵라면 용기는 아래로 갈수록 좁아질까에 대해 생각해 보게끔 하고 이 책을 읽어주었는데 엄마 아빠도 몰랐던 사실에 모든 물건에는 과학이 스며들어 있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되었어요. 앞으로 컵라면을 먹을 때면 왜 용기 모양이 이렇게 생겼는지 생각나겠죠? 친구들과 먹을 땐 과학 지식도 뽐내볼 수도 있겠고요.
먹는 거 좋아하는 우리 가족, 앞으로는 그냥 먹지만 않고 그 속에 숨은 이야기를 생각해 보고 호기심을 품게 될 것 같아요.
초등 과학 교과 연계되어 있어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찾아봐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또한 환경 문제까지 다루고 있으니 다양한 과학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 함께 읽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