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공부로 부자 될래요 - 위기에 처한 아빠 가게를 살려라!
다나카 야스히로.우사미 지음, 아키야마 다카요 그림, 김지영 옮김 / 올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에 처한 아빠 가게를 살려라!
[돈 공부로 부자 될래요]
다나카 야스히로, 우사미 글 / 아키야마 다카요 그림
김지영 옮김 / 올리


요즘 어린이를 위한 경제 도서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영국이나 미국 같은 다른 나라의 아이들은 이미 돈 공부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만큼 돈이라는 건 어린아이들에게도 중요한 것이 되어 버린 것이다.

나 역시도 어릴 때부터 경제 교육을 잘 받아야 어른이 되어서도 잘 벌고, 잘 쓰고, 잘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서 ‘돈 공부로 부자 될래요’라는 제목을 처음 봤을 땐 직관적인 제목으로 괜히 어린아이들에게 돈돈거리는 것은 아닌지, 부자에 초점이 맞아 헛된 희망만 갖게 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이 책을 아이에게 읽히기 잘 했다고 생각했다.


토끼 저금통에서 튀어나온 신비로운 토끼 토형이 알려주는 돈 공부를 배우는 주인공 도담이의 이야기로 시작된 내용은 무척이나 재미있고 유익하다.

첫 시작으로 돈의 흐름을 알려주는데 돈의 기본은 ‘벌다’와 ‘쓰다’로 정의된다. 벌다와 쓰다의 크기에 따라 가계 경제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상황까지도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되어 있다. 

돈의 흐름을 알고 나면 돈을 똑똑하게 소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데 현실적인 조언을 하고 있어 아이들이 보고 일상생활에서 적용하기 좋을 것 같다.

 이 책이 참 마음에 들었던 것은 단순히 경제 상황을 설명하고 허황된 부자를 좇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고 싶다면 평소의 생활을 잘 이끌어 가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장래희망을 가지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아이들 눈높이로 이야기하는데 오늘 아침 내가 아이에게 하고 싶었던 말들이 여기 다 담겨있었다.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부터 직업을 선택하는 방법,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가까지 나오니 아이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다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가난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는데 이걸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좋았다. 높이 도약하기 위해 웅크려야 할 때도 있다며 성장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그리고 이에 따른 세금의 쓰임도 함께 설명하고 있다. 

주인공 도담이의 주변 인물들이 처한 상황에 맞게 해결해 나가는 모습까지 책 한 권에 많은 것이 담겨 있다.

경제 수업을 막 시작한 아이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경제 도서가 없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