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 - 넘쳐나는 정보 속에 진짜를 알아보는 법! 나를 지키는 괜찮은 생각 3
엘리즈 그라벨 지음, 노지양 옮김, 전국 미디어리터러시 교사협회 감수 / 아울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최대 관심사인 가짜 뉴스-

가짜 뉴스는 예전부터 있었지만 요즘 더 많이 문제가 생기는 것은 미디어의 발달에 있다.

미디어가 다양해지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면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주고받고, 악의를 가지고 가짜 뉴스를 내보내기도 한다.

이건 어른들도 쉽게 속고 혹하기도 하는데 아이들은 더하면 더하지 덜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막고자 아이와 가짜 뉴스와 언론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눠보려고 한다. 그래야 뉴스가 어떤 것인지 알고 그 중요성도 알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어려울 수도 있을 뉴스를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면서도 바른 판별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어느 날은 아이가 엄마 그거 알아? 로 시작해서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는데 그 이야기의 시작은 친구의 친구의 친구라며 출처 불분명한 이야기를 진짜인 것 마냥 믿고 있었다.

이미 들은 이야기는 어쩔 수 없지만 이 이야기를 믿을 것인가,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것인가로 바뀌면 문제가 달라진다. 

그래서 아이가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그 뉴스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구별해 내는 힘을 얻길 바랐다. 

도서 가짜 뉴스에서는 가짜 뉴스가 무엇인지, 가짜 뉴스는 왜 만들고 왜 나쁜지에 대해 설명하고 그로 인해 일어나는 사건들과 어떻게 가려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이야기하고 있다.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저학년 친구들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가짜 뉴스 도서를 읽고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힘을 키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