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아이들이 들려주는 SDGs 이야기 - 모두가 행복한 지구를 위한 약속
이정주 지음, 박재현 그림 / 개암나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암나무 출판사에서 나온 '지구촌 아이들이 들려주는 SDGs 이야기'는 2015년, 국제연합(UN)에 가입한 전 세계 196개국 대표들이 지구와 인류가 안고 있는 17개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소개한 지식 정보 책이라고 해요.



1. 빈곤 퇴치

2. 기아 종식

3. 건강과 웰빙

4. 질 높은 교육

5. 성 평등

6. 깨끗한 물과 위생

7. 모두를 위한 깨끗한 에너지

8. 좋은 일자리와 경제 성장

9. 산업, 혁신, 사회 기반 시설

10. 불평등 해소

11. 지속 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12.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

13. 기후 변화 대응

14. 해양 생태계 보전

15. 육상 생태계 보전

16. 정의, 평화, 효과적인 제도

17. 지구촌 협력


17가지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총 10개의 문제점을 소개하고 있는데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지구촌 아이들의 이야기로 설명되어 있어요.


방글라데시에 사는 빈곤을 겪는 10살 알리의 이야기나 여자라는 이유로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프가니스탄에 사는 소니타, 인도에 사는 니카타가 전해주는 전기 없이 생활하는 일상들과 아프리카 서쪽 나라에서 카카오 농장에서 일을 하는 열 살 디디에의 아동 노동 문제의 이야기 등을 읽고 나면 더이상 외면할 수 없는 문제라 느껴져요.



아이가 나는 너무 어려서 할 수 없는 일이 너무 많아라고 투정하길래, 어린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면 돼-라고 얘기해줄 수 있었던 것은 'SDGs 이야기' 속 지구촌 아이들 이야기 덕분이었어요.


UN에 가입한 전 세계 대표들이 지정한 17가지 SDGs는 특별한 사람들이 해결하기 위해 만든 것이 아닌 개개인인 나 하나로부터 시작된다는 것,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일임을 알고 작은 실천부터 해나가야 한다는 걸 깨닫게 해주는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