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핀란드 1학년 수학 교과서 1, 2학기 세트 - 전6권 ㅣ 마음이음 핀란드 수학 교과서
마아리트 포슈박 외 지음, 마이사 라야마키-쿠코넨 그림, 이경희 옮김 / 마음이음 / 2021년 4월
평점 :
핀란드수학교과서로 1학년 초등수학 스스로 공부해요.

학교 입한지 벌써 두 달 꽉 채운 초등 1학년.
3월은 내내 학교 적응 기간을 갖는다고 내내 앉아만 있다 오더니 4월은 본격적으로 교과서를 가지고 수업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그러면서 수업 진도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해요.
핀란드 1학년 수학 교과서는 학기별로 3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핀란드 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찬찬히 살펴봤을 때 우리 아이에게 잘 맞게다 싶은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1학년 초등생인 저희 아이는 어려서부터 놀이식으로 한글도 떼고, 수학도 익힌 아이라 앉아서 하는 공부에는 거부가 심한 편이에요. 엉덩이 힘은 좋은 아이이인데 공부하자 그러면 모든 아이들이 다 그렇듯 엉덩이가 들썩들썩이죠.
핀란드 수학 교과서는 수학적 구조를 발견하고 이해하게 해서 수학 공식을 암기하지 않아요. 이 말은 수학적 이야기가 풍부한 그림으로 수학 학습에 도움을 주는 건데, 교구를 활용한 놀이수학으로 수학 개념을 이해시키는 거라 아이가 지루하지 않게 학습할 수 있었어요.

저희 아이는 반복되는 연산만 있는 문제집을 무척 싫어해요. 그렇다고 연산을 못하는 아이도 아니고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도 아니지만, 일단 숫자만 가득 차 있으면 공부라고 느껴지나 봐요.그래서 보다 다양한 사고력 수학을 풀게 하고 싶으면서도 연산을 놓을 수는 없어서 고민했는데 핀란드 수학 교과서는 연산과 사고력, 서술형 등이 고루고루 잘 배치되어 있어요.

특히 놀이 카드가 함께 수록되어 있어서 직접 손으로 눈으로, 놀이식으로 해볼 수 있다는 게 다른 수학문제집하고는 다른 부분인 것 같아요.

벌써부터 공부라면 질색하는 1학년 우리 아이, 이번 기회로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 습관 잘 잡아서 아이가 학교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 없이 성정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