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반성문
이유남 지음 / 미류책방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교육서를 그간 많이 읽어 봤지만 마음이 울컥해지면서 눈시울이 붉어진 책은 엄마 반성문이 처음인 것 같아요. 이유남 작가님은 현재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이시고, 프로필을 읽으니 굉장히 유능한 분이시구니 느껴졌어요.

고3 아들과 고 2 딸이 연달아 학교를 그만두면서 작가님의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는 사건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는 그동안 부모가 아니라 감시자였다'는 것을 코칭 공부를 통해 깨달으셨다고 합니다.

'이 책은 제가 우리 아이들에게 쓰는 반성문입니다. 저는 그동안 잘못을 하면 아이들에게 반성문을 제출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아이들만 반성문을 쓰라는 법은 없습니다' 왜 엄마 반성문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는지 알 수 있었어요. 경험에 의해 쓰여진 책이어서 더 마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왜 작가님이 감시자에서 부모로 변화했는지, 깨달음의 과정과 변화를 위한 노력, 인간의 뇌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코칭의 방법 그리고 달라진 변화까지 이론에만 머무르지 않고 촘촘하고 탄탄하게 부모로써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하우가 담겨져 있는 책이에요.

작가님은 초판 원고를 두 자녀에게 100프로 감수를 받았다 해요. 그래서 더하지도 빼지도 않은 진실농도 100프로인 엄마 반성문인 것 같습니다.

'이 땅에 모든 부모님과 아이들이 행복해져 건강한 가정들이 세워지길 바라며 [엄마 반성문] 개정판을 세상에 내보냅니다' 그래서인지 책 속의 조언들이 아이들을 양육하며 필요한 부분들이 많더라구요. 교직에 계시면서 경험이 담긴 이야기들을 펼쳐낸다는게 쉽지 않으셨을텐데 너무나 대단하고 존경스러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부모도 태어날때부터 부모는 아니었기에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은 꽤나 어렵습니다. 사람들, 책, 그리고 교육에 의지하면서 내가 가고 있는 길이 맞는건가 늘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좋은 사람 좋은 책 좋은 교육 이 세가지를 만나야 사람은 변한다고 해요.

수많은 지식과 정보속에 내 아이에게 그리고 내게 맞는게 무엇인가 생각해 보는것도 참 어려운 일인데요. 각기 다른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이 책은 물고기를 잡아서 요리까지 해주지 않고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 같아 읽어본 수많은 부모교육 책 중 엄마 반성문은 #좋은책 이 맞습니다.

마음이 건강한 아이들로 성장하기 위한 책
부모가 가야하는 방향을 알려주는 책

이유남작가님의 [엄마 반성문] 진심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