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식이 돈이다
토리텔러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 스스로 경제 관련 경험과 지식이 부족함을 알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저는 경린이라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1년 전, 2년 전의 저의 모습과 비교한다면 지금의 저는 상상조차 할 수 없을 만큼 성장해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과거에 주로 체득하던 정보와 대화의 주제는 지금 생각해 보면 정말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경제와는 무관한 주제가 95%였던 것으로 기억하니까요~~.


제가 경제에 대해 무뇌 안일 때 경제 공부의 시작은 자본주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마 지금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부동산, 주식, 금융 등의 분야는 자본주의(시장경제)라는 테두리 안에서 유효한 공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현재 대한민국이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로 움직이고 있으니까요.

이걸 알고 경제 공부를 시작한다면 좀 더 도움이 될 듯합니다.


자본주의 대해 어느 정도 이해했다면,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한 국가 혹은 세계를 움직이는 경제 원리와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토리텔러 님의 '경제 지식이 돈이다'라는 딱 맞는 책이라 감히 얘기하고 싶습니다.




[토리텔러]


책의 저자인 토리텔러 님에 대해서는 솔직히 잘 알지 못했습니다.

이름만 보면 외국인이고 내용을 보면 한국 사람인데, 좀 의아한 표정을 지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카카오 브런치에서 7년째 글을 써오셨고, 현재 구독자만 1만 5천여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저도 구독 버튼 클릭하고 왔습니다. ^^


[경제 핵심 : 금리, 주가, 환율, 유가]


경제에 관심을 갖게 되면 아마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단어가 금리, 주가, 환율, 유가 일 것입니다.


특히 2022년 현재의 대한민국은 그 어느 때보다 위 4가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금리는 연일 상승하여 이자 부담은 가중되고 있고, 높은 환율과 주가 폭락, 유가상승은 우리의 실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각 요소들에 대해서 무관심하거나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지 못한다면, 눈 뜨고 코 베이는 현실을 살아가면서도 그 현실조차 인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 이런 현실에서 보다 합리적이면서 우리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 경제 공부가 필요한 것입니다.




[쉽게 읽히는 경제 교과서]


전에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라는 책이 읽었었는데요. 역사,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윤리, 진리, 철학, 과학, 예술, 종교 등 인간사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잘 정리된 책입니다.


'경제 지식이 돈이다'를 읽다 보면 위의 책이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경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고, 유사한 방향성을 갖고 있어서인 듯 합니다.


한마디로 경제 요약서 처럼 함축적으로 정리된 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작가가 서두에 얘기한 것처럼, 이 책은 경제 초보를 위한 책입니다.

이제 한 걸음을 뗀 것이니, 이 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경제 공부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