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양민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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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쓴다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리 짧은 글이라도 글이라는 것 자체가 지난한 시간이 필요한 일이라 여겨집니다.

더군다나 책을 한 권 쓴다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일까요?

그 어려움에 대한 속 깊은 이야기를 바로 이 책 '책 쓰기, 40대를 바꾸다'를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1장 : 마흔, 지금처럼 살거나 지금부터 살 나이[현실 인식]

제목에서 전해오는 절박감은 40대 후반을 달리고 있는 저로서는 무시할 수 없는 힘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삶에 만족하고 아무런 변화 없이 살 텐가?

아니면 지금부터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을 저에게 던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각종 미디어의 발달로 콘텐츠의 소비자였던 수많은 사람들이 콘텐츠의 생산자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자는 우리에게 다시 한번 '지식의 소비자'에서 '지식의 생산자'가 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바로 '책'을 이야기합니다.

단순히 소비자에 머물러서는 우리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없기에 '생산자'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생산자가 되어야 합니다.

나만의 제품을 만들어내고 판매하는 생산자(공급자)가 되어야 비로소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치로 우리는 책을 통해 지식의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지식의 생산자가 되기 위해서는 성장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잠깐의 성공보다는 평생 동안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자신의 커리어를 성장시키고 스킬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라고 합니다.

학력이나 직장의 시대는 점점 저물어가고 있음을 주변에서 쉽게 보게 됩니다. 이런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스킬과 힘을 키워야 합니다.​

2장: 10장의 이력서를 이기는 책 한 권의 힘[실행력]

제가 이 책을 읽게 만든 한 줄이었습니다.

이력서를 이기는 책 한 권의 힘!

자신이 쓴 책에는 이력서를 능가하는 힘이 있다는 것을 최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책을 쓴다는 것 자체가 수많은 시간 동안의 고민, 고뇌, 관찰, 통찰력, 분석력, 문해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 생각해 봅니다.

(블로그의 짧은 글을 쓰는데도 공을 많이 들이는데, 책 한 권을 집필하는 데는 어느 정도일지 현재의 저로서는 감이 오질 않습니다.)

굳이 이력서를 드리밀지 않더라도 자신이 쓴 책 한 권이면,

'나'라는 존재를 증명하고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자기 브랜딩의 시대가 되었다.

'조직 속의 나'가 아닌 '브랜딩 된 나'로 거듭나야 한다.


3장: 내 인생 첫 번째 책 쓰기 16주 플랜[책 쓰기]

저자는 책을 쓰기 위해 16주 플랜을 제안합니다.

[16주 플랜]

주제 및 메시지 찾기 : 1주

경쟁 도서 분석 및 제목과 콘셉트 잡기 : 1주

목차 완성 : 1주

서문과 맺음말 : 1주

초고 완성 : 10주

투고 및 퇴고 : 2주

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중에서

총 6가지로 단계를 나눌 수 있는데,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어느 책에서든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영역이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블로그 글을 쓸 때도 대부분 이 구조로 글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저는 책을 고를 때 제목(부제 포함), 서문, 목차를 주로 보게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서문은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양민찬 작가님께서 정확하게 말씀해 주셨네요 ^^


서문은 독자들에게 보내는 핵심적인 저자의 메시지다.

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중에서

책의 저자가 독자에게 말하고 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와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서문의 맥락을 생각하면서 책을 읽다 보면 방향을 잃지 않고 끝까지 읽게 됩니다.

할당되는 페이지 수는 많지 않지만 독자들이 책을 이해하고 흡수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래의 유의사항을 참고해서 서문을 작성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꼭 확인하는 부분은 목차입니다.

"목차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많은 내용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목차를 작성하려면 주제와 연관된 30여 개 이상의 문장을 작성해 보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 주제와 제목 그리고 콘셉트에 잘 부합하고 수렴하는 큰 줄기를 6개 큰 목차로 구성하면 된다. 그것이 첫 목차의 구성이다.

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중에서

목차를 보면 책의 전체적인 내용과 흐름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독자 입장에서 호기심이 가는 목차가 많을수록 책의 구매 결정은 훨씬 쉬울 것입니다.

책 제목으로 독자의 관심을 가져왔다면 목차를 통해 구매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해 보세요.

4장: 마흔의 책 쓰기는 성장의 연속이다[글쓰기]

저는 아직 저의 책을 쓰지는 못했습니다.

만약 책을 쓰게 된다면 저자의 말처럼, '책을 쓰는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오랜 시간 생각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 나를 브랜딩 하기 위해서

사람마다 책을 쓰는 이유는 다를 테지만 결국에는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저자는 여기에서 더해서,

책의 기획이나 원고의 방향성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한 권을 내든 두 권을 내든 방향성이 명확해야 하며, 날카로워야 한다. 그래야 인정받을 수 있다. '이 사람은 전문가의 자질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

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중에서

책을 쓰는데 이쪽 분야, 저쪽 분야로 방향이 나뉘게 되면 전문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나의 방향성을 가져야 그 분야에 대해서 보다 깊은 전문성을 갖게 되며, 해당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지는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주식, 부동산, 재테크, 심리학, 교육, 자기계발 등 한 분야의 전문가는 해당 분야를 주제로 한 책만 집필합니다. 그래야 사람들은 책의 저자를 전문가로 인정하게 됩니다.

존 리 대표님은 주식 투자와 관련된 책만 집필하고, 빠숑 김학렬 님은 부동산 관련 책만 집필합니다.

우리는 이분들을 전문가라고 합니다. 이런 이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장: 독자와 출판사가 선택하는 베스트셀러[출간 전략]

베스트셀러는 로또처럼 한순간에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출판사와 저자의 지난한 노력과 땀방울의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홍보, 마케팅 관련해서는 출판사에서 주도적으로 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블로그, 유튜브 등 SNS 활동을 하다 보면 자신이 쓴 책을 다양한 채널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초보 작가,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할 것 없이 이런 홍보 활동은 예외가 없나 봅니다.

이런 노력 하나하나가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원동력이라 생각해 봅니다.


이제 저자가 원고만 써서 출판사에 넘기면 되는 시대는 지나간 지 오래다. 출판사에 원고를 넘긴 후에 원고 수정 외에도 홍보 마케팅을 어떻게 할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저자가 기존의 활동보다 책을 출간한 후에 활동을 더 활발히 하는 것은 이제 당연한 책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출간 계획이 끝났다고 해서 연극이 끝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시작이다. 오히려 더 무겁고 막중한 책임감이 당신의 어깨를 짓누르게 될 것이다.

책 쓰기, 40대를 바꾸다 : '저자가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시대'


글을 쓰는 것과 책을 쓴다는 것은 그 깊이에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 권의 책을 쓴다는 것, 출간을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많은 사람들의 땀방울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얇은 책을 보더라도 소홀히 대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짧은 글이라도 매일매일 꾸준히 쓰게 되면, 그 시간이 쌓이고 쌓여 나중에는 책을 쓸 수 있을 만큼 필력이 늘어날 거라 믿어봅니다.

미래의 그런 날을 꿈꾸며 서평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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