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혁명 대전대신고 이야기 - 글로벌 리더 인재양성과 자기주도학습
이강년.박영진.고봉익 지음 / 미디어숲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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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제목처럼 가히 ‘학교혁명’이라 할 도전이 대전대신고에서 벌어지고 있다. 사람을 낳아 기르려거든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도로 보내라 하던 시절이 있었으나 대전대신고의 도전을 들여다보면 옛말이 다 맞는 건 아닌 듯하다. 책에 소개된 그대로를 믿는다면 사람을 낳아 대전으로 보내라는 말이 새로 생길 듯하다. 중등학년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한번 쯤 이 학교의 목표와 가치, 시스템과 철학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교육은 실험의 대상이 아니다. 그러기에 더욱 정밀하고 확실하고 일관되어야 한다. 대전대신고의 이 사례는 실험의 과정이 아니라 실천의 결과임을 보여주고 있다. 어느 한 개인의 치적이 아니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공동노력이 이 혁신의 현장을 빚어내고 있는 것이리라. 한 고등학교의 공교육 현장에서 우리는 우리 교육의 미래를 만난다. 자기 주도, 창의, 소명의식... 이 책에서 소개하는 혁신의 사례들이 더욱 간절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어쩌면 자살과 우울, 행복하지 않은 끝없는 경쟁에 내몰려 신음하는 우리 아픈 아이들에 대한 안타까움과 대안의 부재에 대한 절망 때문인지도 모른다.  

 

  대전내 타교에서뿐만 아니라 수도권 등 전국에서 대전대신고의 교육시스템과 학생생활상을 배우겠다고 견학을 온다고 한다. 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도전하면서도 골든벨을 두 명이나 울리도록 강하고 행복하게 만든 것일까? 궁금함에 책을 펴든 나같은 이가 있고 참지못해 달려가 인터뷰를 하는 교사들이 있고 그런가보다.

 

  대전대신고의 교육시스템을 요약하자면 기본 소양으로서의 자기발견과 세계발견, 방법론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과 진로페스티벌, 교육목표로서의 청지기적 글로벌 인재육성이라 할 수 있다. 입학과 동시에 자기발견을 위한 진로페스티벌을 열어 학생들이 스스로의 미래를 선택하게 하는 과정과, 졸업할 때까지 최소 50번의 자기소개서를 쓰고 발표하고 피드백을 하는 과정, 세계발견이라는 포부를 안고 외국이나 외부로 나아가 직접 겪는 차원높은 2차 페스티벌을 바라보면 재학생의 만족도가 높고 졸업생의 모교방문 참여도가 높은 이유가 자명해 진다. 이렇게 배출한 인재들이 세계 곳곳에서 글로벌 시대의 국가대표 인재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기꺼이 후배들의 멘토가 되어준다. 쌓은 지식과 경험은 이렇게 공유되고 전파되어 대전대신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선순환의 아름다운 장을 만들어 간다. 어느 한 둘의 노력으로 가능한 일이 절대 아니다. 이 부러움은 그들 모두의 노력의 댓가다.

 

  재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학부모와 교사는 ‘오량영재학교’라는 카페를 통해 소통한다. 학교, 학생, 학부모가 촘촘히 얽힌 이 시스템이 이 학교의 ‘교육혁명’을 가능케 하고 있다. 지금 이 학교는 자율형 사립고를 준비하고 있으며 제2의 창학열기로 뜨겁다. 학교장과 이사장이 솔선수범하여 신출내기 선생님의 발을 씻겨준다. 이른바 세족식. 그리고 그 교사들은 자신들이 맡은 학생들의 발을 씻겨준다. 위에서 아래로 섬기는 문화가 가슴 뭉클하다. 그들은 스스로 서로를 ‘신께서 나에게 맡긴 존재들’로 여긴다. 청지기적 소명의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그 학교의 비전이다.

 

  그들은 자기 교실의 주인공,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이 이야기는 '학교혁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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