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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매장의 비밀 - 고객을 끌어모으는 매장 관리의 62가지 원칙
후쿠다 히로히데 지음, 이철우.백인수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고객을 매장안쪽까지 유도하는 세 가지 방법은 조명과 디스플레이 그리고 영상이나 음향을 이용하는 것이다. 조명을 매장 입구보다 안쪽을 밝게 하면, 특히 천장과 벽이 맞닿는 부분을 주변보다 밝게 하면 고객은 매장 전체가 밝다고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고객의 회유성이 향상된다. 작은 매장이라고, 손님이 찾지 않는다고 자포자기하지 말고 내 매장을 다시 둘러보자. 조명은 어떤가? 디스플레이는? 어떤 음악이 흐르고 있는가?
진열된 상품의 높이 80~120센티미터가 ‘골든 스페이스’다. 가장 잘 팔리는 상품이 이 자리를 차지한다. 또 고객은 약 180센티미터 이상의 높이에 놓은 상품은 포스터나 간판 등과 같은 이미지로 받아들인다. 그 위엔 뭐 놓지 말고 놓더라도 간판이겠거니 해야 한다.
돈 들이지 않고 상품 진열방법이나 디스플레이를 변경하여 고객을 끌어모으고 매출을 늘일 수 있는 방법 알려주겠다고 한다면 당신은 얼만큼이나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이겠는가? 이 책은 일본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렉터’가 쓴 글을 우리나라 유통전문가가 발견하여 소개하고 있는 한 권의 ‘매장전략 기초입문서’다.
옮긴이는 자신의 오랜 유통업경험을 바탕으로 ‘한눈에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잘 정리한 책’이라고 이 책을 평가하고 있다. 그러기에 이 책은 ‘유통업에 몸담고 있지만 매장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관리자나 매장을 처음 창업하여 운영하는 사람, 판매 경험은 있으나 아직 매장 관리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한 판매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
책의 제목이 주는 뉘앙스는 ‘끌리는’이라는 수식어에 무게가 있다. 저자의 주장은 이 책이 언급하고 있는 것들이 ‘반드시 성공하는’ 매장전략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책에 나와 있는 62가지 원칙을 고스란히 지켰는데도 성공못하면 책임질테니 잔말말고 따라와라하고 겁을 주지도 않는다. 대박을 꿈꾸지도 말고 없는 매출을 거저 바라지도 말라는 느낌, 그저 원칙으로 돌아가 지금 자신의 매장을 꼼꼼히 돌아보라고 조언한다. 혹시 그 안에 이런 비밀이 있었다면 다시 챙겨보라는 배려의 마음씀씀이가 보기 좋다.
비주얼 머천다이징 디렉터라는 직업이 있는가보다.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알고나면 매장을 열거나 관리하거나 방문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음식점에서 식사할 때마다 습관적으로 상권을 분석하고 습관적으로 서비스 평점을 주는 경제인들에겐 친구처럼 훌륭한 기본기가 될 책인 것같아 이쁘다.
단점이라면 저자가 말하는 62가지 원칙이 누구를 위하고 언제 필요한 것인지 다소 모호하다는 점이다. 골목의 로드샵을 위한 충고인지 대형 할인매장 매니저를 위한 조언인지, 또는 판매할 상품을 정하기 전인지 팔다가 실패해서 좌절한 뒤끝인지 애매하다. 만약 독자가 절박함 속에 있는 상황이라면 이 지나친 원칙의 일반화와 다소 반복적인 식상함이 약간은 야속하게 느껴질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