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 - 자기로부터 시작되는 부와 행복
나폴레온 힐 지음, 정성재 옮김 / 유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계발을 연구하는 데 일생을 바친 작가는 수도 없이 많지만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단연 나폴레온 힐이라고 해요. 오래도록 많은 사랑을 받는 동기 부여 작가로서 성공 원칙에 대해 글을 쓰고 강연도 많이 한 것으로 보입니다. 나폴레온은 행복한 삶을 이루는 주된 요소가 '마음의 평화'라고 생각했다고 해요. 그의 베스트셀러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는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지만 그가 경제적 성공만을 인생의 가장 위대한 성공이라고 본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에는 경제적 성공에 이르는 여러 단계를 제시했는데, 경제적인 것 외에도 살면서 원하는 것이 있다면 이 방법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첫째, 원하는 금액을 마음속으로 정확히 설정하라

둘째, 대가로 무엇을 줄 것인지 결정하라

셋째, 시한을 정하라

넷째, 계획을 수립하라

다섯째, 목표 금액을 글로 작성하라

여섯째, 글로 적은 내용을 큰 소리로 읽어라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 위의 6단계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 밖의 성공 원칙들을 이 책에 정리했다고 합니다.

나폴레온 힐에 의하면,

나 자신의 행복을 위해 누구보다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분투하는 존재는 바로 나 자신뿐입니다. 성공이든 실패이든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이 있는 것은 나 자신입니다. 성공을 향해 마음을 가다듬는 방법, 우리의 마음을 완벽히 통제할 방법은 스스로 모든 일에 책임을 지는 것뿐이라고 해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책임을 남에게 전가하는 것은 나약한 사람이나 하는 짓입니다. 스스로 일어설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마음을 온전히 책임질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네요. 세상에 성공을 요구하고 쟁취하라고 합니다. 그렇게 하여 강하고 긍정적인 마음, 성공을 견디는 마음을 키워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때 비로소 자신은 물론, 세상과 평화롭게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남이 입던 옷은 얼마든지 입을 수 있으며 남이 타던 차 역시 얼마든지 탈 수 있다. 하지만 남이 하던 생각은 가치가 없거나 위험하기 그지없다.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은 문명의 흐름을 결정한다. 이 진리는 지금껏 유효했으며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다. 오직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운 사람만이 자유로울 수 있다.

명확한 목표는 인간이 이룬 모든 역사적인 업적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마음의 평화를 얻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마음의 평화를 추구한다면 무릇 마음의 평화에 이르겠다는 결의를 품은 채 계획과 목표 역시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용서하고 잊는 기술을 배워라. 누군가 당신을 말로든 행동으로든 부당하게 대접해도 용서하고 잊기 바란다. 원한을 품어 봤자 마음이 병들고 성품이 더럽혀져 결국 매력이 떨어질 뿐이다.

뿌린 대로 거두는 법이다. 친절한 말, 응원의 말,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말을 인생의 들판에 뿌리기 바란다. 이렇게 말하는 습관을 들이면 젊은 시절에 뿌려놓은 방종의 씨앗을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침 심란한 일이 생겨서 방종의 씨앗 제거, 마음의 평화를

진정으로 갈망하게 되었습니다. 잔잔한 호수에 누군가 돌멩이를 던지네요.

그럼에도 동요하지 않고 내 삶에 집중하여

나아가고 싶은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마음의 평화가 참 간절합니다.

심란한 때에 글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도

성경을 읽는 마음으로(종교인은 아닙니다만 비유를 하자면) 열심히 읽었습니다.

열심히 읽고

또 마음에 새기고 싶어서 필사도 하면서 보게 되네요.

몇 번이고 꾹꾹 눌러쓰면서 마음에 되새겨보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