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라면 그들처럼 - 아이를 1% 인재로 키운 평범한 부모들의 특별한 교육법
김민태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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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기를 좋아하는 나는 부모가 되기 전에 미리 육아도 책으로 배우고 있다. 

이러한 책들을 읽으면서 단순히 육아, 부모되기에 필요한 것을 배우기만 

하기보다는 부모로서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 정리를 하고, 여러가지 다짐을 하게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재능은 고정된 결과가 아니라 변화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한계 짓지 않는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그 출발은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인정하는 데서부터다.

아이를 키우면서 가져야할 마음가짐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던 대목이다. 

흔히들 타고난 재능을 이길 수는 없다, 아무리 노력해도 재능을 타고나지 않으면 한계가 있다.. 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여기서 그 한계라는 것을 어느 누가 미리 예측하고 판단할 수 있을까?

아이의 무한한 잠재력을 인정하고, 아이를 항상 응원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내적 동기 vs 외적 동기, 아이 스스로 내적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자.

아이가 무엇인가를 이뤄냈을 때, 부모가 물질적 보상과 같은 ‘외적 동기’에만 치중하다 보면, 아이는 점점 외적 동기에 익숙해진다고 한다. 하지만 외적 동기보다 내적 동기가 훨씬 더 강력하고, 장기적으로도 자율적으로 동기를 가지고 성취하는 것이 습관화된 아이가 어떤 일을 하든지 더 즐겁게 좋은 성과를 낼 것이다. 그러므로 내적 동기를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자. 

자율성은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가르는 가장 큰 기준인데, 외적 동기는 행동을 통제하는 주체(과도한 목표, 마감 시간, 감시 등)가 내가 아닌 남이다. 행동이 목적도 상을 받거나 벌을 모면하는데 있기 때문에 목적이 사라지는 순간 동기도 사라진다. 반면 내적 동기는 행동의 주체가 자신이기 때문에 과정 자체가 목적이다. 따라서 자녀 교육에 있어서도 자녀에게 내적 동기를 주기 위해 ‘선택’의 기회를 자주 주는 것이다.    






작은 선택이 훗날의 인생 터닝 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아름다운 추억이 삶에서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하고 습관이 인재의 발판이 되기도 하며, 

작은 일화가 진로를 열어주기도 한다.

-. ‘톰 소여의 모험’을 쓴 마크 트웨인을 대학가로 만든 것은 공부가 아니라 어린 시절 자연과 함께한 경험과 독서였다.

-. 일본의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에 비행 장면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는 군수 공장을 운영하는 아버지 덕분에 어린시절 비행기를 자주 접했기 대문이다.

-. 조선시대 실학자이자 소설가인 연암 박지원은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할아버지 손에 자랐는데 손자가 가여웠던 할아버지는 손자를 공부시키기 보다는 실컷 놀게 했다. 박지원은 주로 하급관리나 노비의 자녀들과 함께 놀았는데 이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허생전, 양반전과 같은 작품이 탄생했다.






아이에게 자존감이란?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은?

자존감은 유능하다는 느낌과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커나가는 심적 기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가 어쩔 수 없는 그대로 두고, 바꿀 수 있는 것은 노력하면 된다고 믿는다. 그리고 자기를 충분히 개방하다 보니 타인의 생각이 들어올 자리도 넓다. 이것이 바로 자존감이 성장 에너지로 작용하는 메커니즘이다.

그렇다면 부모는 어떻게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을까?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공감 능력도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부모가 아이에게 공감해주면 아이는 자신이 사랑방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 자존감이 높아지고, 사랑받고 있다는 믿음이 쌓이면 아이는 어떤 일이든 잘할 수 있다는 유능함을 갖게 된다. 즉, 부모의 공감과 사랑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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