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가자 Run with me 노래를 그리다 1
선우정아 노래, 곽수진 그림 / 언제나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가자. 걱정은 잠시 내려놓고, 실컷 웃고 다시 돌아오자. 

거기서는 우리 아무 생각 말자. 


​지난주 금요일은 유난히 힘든 날이었다. 친구가 많이 아프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어 마음이 무거울 대로 무거워진 상태로 퇴근을 했다. 마음이 심란해 동네를 한 바퀴 걷다 돌아와 집 앞에 오니, 선우정아 님의 책 <도망가자>가 놓여 있었다. 노래 가사와 잘 어울리는 따뜻한 그림체에 빨려 들듯 책장을 넘겼다. 수많은 글자들이 주는 위안이 도움이 되는 날도 있지만, 이날은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여백 가득한 책이 힘이 되어주었다.


​많은 글자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밤, 가사 한 글자 한 글자를 마음을 다해 더욱 천천히 읽을 수 있었다. 가사를 천천히 읽어보며 그림을 눈에 담았다. 긴 시간 동안 내가 그림 속에 들어간 듯 천천히 눈 속에 담으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시간을 가졌다.


힘이 들 때면 어디로든 멀리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그러나 그러한 곳은 대부분 아주 멀리! 지금 당장 갈 수 없는 곳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 속 그림들에 집중하다 보니, 내가 사랑하는 모든 순간들은 결코 먼 곳에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가을바람과 함께 눈뜨는 아침의 상쾌한 기분, 힘이 들 때면 바로 찾을 수 있는 초록의 향이 가득한 공원, 바뀌는 계절마다 피어나는 색색의 아름다운 꽃들 속에 나의 삶이 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내가 행복하다고 느꼈던 순간들은 지극히 소소한 순간들이었다. 날이 조금씩 선선해져 걷기 좋았던 여름밤 부모님과 함께 고향 집 주변을 걸었던 순간, 언니와 함께 배드민턴을 치며 서로의 실력을 탓하던 순간, 대학생 때 모두가 떠난 밤 룸메 언니와 텅 빈 학교를 걷던 순간, 친구와 공원에 텐트를 치고 음악을 들으며 누워서 낮잠을 자던 순간, 한강에 돗자리를 깔고 피크닉을 즐겼던 순간 등등 행복했던 시간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


​내가 살아가고 있는 모든 순간들 속에서 크고 작은 행복들을 쉽게 찾을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더불어 어디든 함께 도망가 줄 수 있는 사람들이 곁에 있음에 감사한 마음이다. 혼자라는 생각이 들 때, 머리가 무겁고 힘이 들 때 함께 웃으러 가자고 약속할 상대가 있다는 것! 그리고 함께 도망가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다 돌아오면, 다시 힘을 내서 평소와 같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마음 한편 이 든든해졌다.


​곽수진 작가님의 그림은 평화롭고 따뜻해서 보기만 해도 입가에 살며시 미소가 지어진다. 내가 사랑하는 산, 노을, 바다, 푸른 하늘이 생동감 넘치게 담겨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음에 큰 위안을 주는 동반자가 담겨 있다. 그림 속 동반자는 강아지다. 둘이 서로를 바라보는 표정만 보아도 서로에게 얼마나 힘이 되는 존재인지 느껴졌다.


​특히 색색의 폭죽이 팡팡 터지는 장면을 함께 바라보는 그림은 너무나도 아름다웠다. 꿈만 같아서 넋을 놓고 한참 동안 바라보았다. 살면서 이렇게 아름다운 순간을 마주할 날이 나에게도 올까? 상상만으로도 마음이 설레었다.


​그리고 늘 마주하는 침실의 풍경도 그림으로 보니 아주 색다르게 느껴졌다. 아침의 햇살이 집 안의 절반을 삼켰는데도 동반자와 함께 침대에 누워 뭉그적거리는 아침이 주는 여유로움이 나에게도 전해졌다. 익숙해져서 미처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못했던 내 집안의 풍경들에도 잠시 눈을 돌려 바라볼 수 있었다.


​머릿속이 시끄러울 수밖에 없는 일상을 살아가는 요즘이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불행에 쉬이 잠들지 못하는 밤을 보내기도 했다. 이렇게 마음이 불편한 밤, 지극히 혼자라는 생각이 드는 날마다 이 책을 펼쳐보면서 편안하게 쉬는 시간을 가지고 싶다. 이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삶의 템포를 늦춰서 아주 천천히 책장을 넘기며, 오랫동안 스스로의 행복에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