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잠자리 생태도감 - Odonata of Korea
정광수 지음 / 일공육사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참 잘 만들어진 책이다.

총괄적인 평가가 그렇다면 왜 잘 만들어 졌다고 하는 가 얘길 해야 하는데 첫째, 잠자리의 실제 크기가 사진으로 보여 지는 게 돋보였으며(작은 넘은 2배 크기의 사진까지 보여주는 센스) 둘째, 헷갈리는 동정 포인트를 비교적 자세하게 알려 주었고 셋째, 성충 비교나 과별 특징을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으며 넷째, 하나의 단락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는 점 등이다.

잠자리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 놓느라 해부사진까지 실었으나(죽임에 대한 거부감도 있지만 이점은 약간 끔찍, 그림으로 표현해 주었어도 되지 않았을까?) 사진과 내용도 좋으면서 전체적인 기획과 짜임새가 마음에 들어서 쉽게 만든 책이 아니라는 생각에 저자에게 찬사를 보낸다.

 

우리나라에 생태관련 도감이 수십 종 있지만(보거나 갖고 있는 것은 10여권에 불과하나) 이만큼 잘 만들어진 도감이 또 있는가 싶으며, 도감류를 사려해도 웬만해서는 권하지 않는 성모씨가 추천한 것에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보여진다.

이런 도감이 나왔다는 말을 듣자마자 신청해 책을 받고 아직 다 보지도 못한 채 너무 맘에 들어 리뷰를 쓰지만, 잠자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하나의 필독서가 아닌가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