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D현경 시리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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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야마 히데오'의 '64'를 읽었다.

최근 그의 작품에 빠져 있기도 했고 얼마전 읽은 '클라이머즈 하이'의 여운이 남은 상태에서 그가 10년간 썻다는 689쪽에 해당하는 대작이다.

 

D현의 현경에 근무하는 미카미는 형사로 오랜 시간을 보내다가 경무부 산하 홍보실의 담당관으로 임명된다. 총 인원은 4명, 형사로서의 자부심이 대단한 미카미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자리이지만 나름 형사부로의 복귀를 바라며 홍보담당관으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형사부와 경무부는 서로 견제를 넘어 경원시하는 부서이다.

이때 도쿄 경찰청에서 청장이 '64 사건'이라 일컬어지는 14년 전 미제로 님아 있는  여아 유괴살인사건을 공소 시효 1년을 앞두고 해결 의지를 보이기 위해 D현경을 방문예정이라고 한다. 미카미는 유족을 찾아보고, 본인딸의 실종 등 여러가지  난제를 풀어 나가려고 하는데...

 

이 작품은 미스터리 소설이라기 보다 경찰 소설이다. 또한 경찰소설이라기보다 사회소설이다. 모든 사회, 조직에는 본인이 속한 小사회내에 알력이 존재한다.

누구에게나 선택을 해야하는 순간이 온다. 우리편인가? 반대편 적인가?

한 인간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며 어느 쪽을 선택해도 유불리한 면이 있다.

이 작품은 독자에게 묵직한 주제를 던져 준다. 어느 선택을 할것인가?

인간은 어디까지 자기 내면의 우물을 들여다볼수 있는가?

 

요코야마 히데오는 소설속 화자를 통하여 人間性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가족,소속 부서,전 부서,피해자와 가해자...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둘 다 그른가? 둘 모두 옳은가?

본격 미스터리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700쪽에 가까운 분량이 길게 느껴질수 있다.

개인적으로 요코야마 히데오의 사람에 대한 따듯한 시선이 느껴져 아주 마음에

든다. 사람은 누구나 비밀을 가지고 있다. 마음속에 깊은 우물을 가지고 있다.

그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본인뿐이다.

이런 책은 언제나 묵직한 여운을 준다. 그래서 더욱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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