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심리학 실험실 - 내 진짜 모습을 찾는 36가지 자가진단 심리테스트
정종진 지음 / 시그마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릴 때부터 사람의 마음이 참 궁금했다. 특히 나라는 한 인격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왜 마음이 시도 때도 없이 바뀌는지 의문이 들었다. 누군가의 노래처럼 내 마음 나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어른이 되고 심리학을 접하면서 전공을 심리학으로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사람의 마음에 관심이 많았다. 비록 심리학과를 가지는 못했지만 상담실도 많이 가고 이런 저런 검사도 받으면서 사람의 마음을 탐구하고 싶다는 마음은 쉬이 사라지지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을 만나서 참 반가웠다. 오랫동안 상담과 심리학을 연구하신 저자의 이력을 보면서 이 책이 나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제목이 참 인상적이다. 내 마음 심리학 실험실. 사실 제일 궁금하면서도 알기 힘든 게 내 마음 속이다. 나라는 사람을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모르는 게 나 자신이다. 그래서 객관적인 시각에서 나를 볼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그것이 심리학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심리학은 제대로 학문으로 인정받은 기간은 짧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였을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는 사람이 지혜롭고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사람으로 인정받았을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의 진짜 모습을 찾는 36가지 자기 진단 테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일지, 나의 강점과 약점은? 내가 몰랐던 나의 모습은? 이런저런 질문을 통해 나를 탐구해 나갈 뿐만 아니라 타인과 주어진 환경에 잘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다.

 

이 책의 장점은 비록 전문적인 검사는 아닐지라도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상태와 근원적인 문제, 그리고 개선해야할 점과 미래에 대한 계획까지 삶의 전반적인 부분을 정리하고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해준다는데 있다. 사실 언제 그런 기회를 가져보겠는가. 개인적으로 이 책을 한주에 한 두챕터씩 읽으며 나 자신을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평소 생각했던 나와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나를 비교하고 새롭게 된 나에 대해 다시 놀라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한권의 책이 주는 유익은 말로 다 할 수 없다. 그만큼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 얼마나 부족했는지 깨닫고 있으며 지금이라도 나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이 내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새삼 느낀다. 나라는 사람을 더 깊이 이해하고 만나게 해 준 이 책에 감사드린다. 자신을 발견하고 더 나은 나를 꿈꾸는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