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좋아하는 동화책 200 - 선생님이 먼저 읽고 자신 있게 추천하는 동화
이시내 지음 / 북하우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편히가 어릴때부터 편히가 읽는 책들은 대부분 저도 함께 읽는 편이에요. 


그림책이나 동화책 읽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아직은 편히가 읽어서 좋을 책인지는 제가 먼저 읽어보는 것이 마음이 편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아이가 더 성장해가면 이제는 저와 취향도 달라지기에 모든 책을 공유하기는 쉽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도 아이가 좋아할 만한 책을 미리 추천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동화책 200' 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어요.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동화책이! 그림책도 아닌 동화책이 200권이나 추천되어있다니~ 지금 저에게 딱 필요한 책이 아니겠어요? 어떤 책을 추천한다는 건 그냥 덥석덥석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많은 책들을 읽어 본 작가님께서 그 중에 좋은 책들을 선정해주신다는 것인데 이렇게 좋은 기회를 놓칠수는 없겠죠!?




표지도 따뜻한 밤하늘의 달과 별, 책이 있는 감성돋는 그림이네요. 


책을 쓴 이시내 작가님은 초등교사로 직접 만든 책일기장을 통해 아이들이 책을 선택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책을 좋아할 수 있도록 해주고 계시더라고요. 저도 편히에게 이런 책 추천 일기장을 만들어줄 수 있는 부지런쟁이 엄마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나마 이렇게 추천도서를 엮어주신 작가님의 책을 읽고 서평도 남기고, 또 편히가 읽을만한 책들을 먼저 읽어보고 가끔 추천해주기도 하니까 그 정도로는 꽝 엄마는 아닌거겠죠? ㅎㅎ


모든 부모는 아이가 책을 좋아하길 바라지만 정작 아이에게 어떻게 해주는 것이 책을 좋아하게 되는 것인지 잘 모르겠는것 같아요. 아이마다 성향도 다르고 취향도 다르니 말이죠.

하지만 어떤 성향의 아이라도 재미있는 책 앞에서는 어쩔수 없이 책을 좋아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거죠. ㅎㅎ 그래서 아이에게 재미있고 흥미로운 책을 자주 만나게 해주기 위해 약간의 노력은 해야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5가지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추천 주제에 따라서 19개의 장으로 나누어져서 책을 소개하고 있어요.


책의 표지와 함께 어떤 친구들에게 추천하면 좋을지에 대해 나와있기도 하고 직접 추천해서 아이들이 잘 읽었던 사례가 있는 경우도 책의 내용이 조금씩 소개되어있기도 해요. 

중간중간 선생님의 책 일기장 사진이 나오는데 정말 대단한 정성으로 준비되어있어서 감동적이었어요~


선생님께서 추천하시는 책에는 학년의 선정은 되어있지 않아요.

편히가 3학년쯤 되어서 보니까 초등학생이 되고 나서의 책의 수준은 학년과는 별개의 문제더라고요. 책을 많이 보면 책의 수준이 더 올라가는 것도 있는 듯 하고 아이들의 성장속도가 다르듯이 책의 수준도 아이들마다 다 다른 듯 합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판타지 동화들은 대부분 요괴와 귀신이 많이 등장해요.

어른들이 보는 드라마를 봐도 퇴마사라던지 악귀를 물리치는 내용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그런 장르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장르의 책을 편히가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이런 책은 보지마 라는 하고 싶지 않아 본인이 원한다면 볼 수 있게는 해주고 있어요. 뭔가 말도 안되는 세상을 상상하면서 책속에서 스트레스를 풀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면 읽을 수 있게 해주는 게 맞는 것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판타지 동화를 많이 읽는 만큼 다른 장르의 따뜻한 창작동화, 감성동화들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줘야한다고 생각해요.

자극적인 소재의 동화책만 보다보면 계속 더 큰 자극만을 찾는 독서를 하게 될지도 모르니까 말이죠. 




마지막 부분에는 독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책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알려주는 코너가 준비되어있어요. 


제가 염려했던 부모가 먼저 읽어보는 것이 선별이 되지 않을까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있어요. 제가 책을 골라주고 선정해주다보면 제가 원하는 책 위주로 아이가 책을 읽게 되어서 그 부분이 걱정스러운 마음이 있었거든요.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면서 아이의 선택과 함께 함께 더 읽어보자의 마음으로 다가가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봅니다. 

이시내 작가님의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동화책 200 책 덕분에 좋은 책도 많이 알게 되고 편히이 독서에 대한 저의 마음 가짐도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네요. 


초등 아이들의 책 고민이 있으시다면 추천도서 가득한 요 책 한번 만나보세요! 추천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