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 - 상위 1% 국어 실력의 비결, 7대 3 황금 균형의 법칙
배혜림 지음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19년차 중고등학교 교사 배혜림 선생님께서 쓰신 책으로 국어 시험을 대비하는 타이밍을 중학교로 잡고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안타까움을 알게해주고 싶은 것이 있어 책을 쓰신 것 같아요.


독서와 국어공부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하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최근 책육아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는 요즘.

독서를 열심히 하는 것이 여러가지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명백한 사실인 것 같아요. 하지만 과연 독서만 열심히 한다고 성적이 좋아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는 했어요.


물론 책읽기를 좋아하고 독서를 많이 한 아이들이 대체적으로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독서를 좋아한다고 해서 반드시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본 책에서는

1부. 독서와 국어의 균형, 국어 성적을 좌우하는 7대 3법칙

2부. 진짜 국어 공부는 초등부터: 초등 국어 훈련

3부-5부. 학년별 국어공부와 독서

6부. SKY에 입학한 제자들, 진짜 국어 공부를 말하다.

로 나누어 국어공부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도움이 되었던 부분과 공유하고 싶은 부분을 이야기해볼게요~


우리가 혼용하고 있는 개념들중에 독서 vs 독해, (한)국어 vs 국어 (교과) 가 있어요.


먼저 독서는 인간의 모든 지식과 지혜를 담고 있는 책을 읽는 행위를 말해요. 독서의 과정에서 스스로 의미를 생각하고 자기만의 세계를 만들어갑니다. 그래서 정해진 독서방식이나 방법도 없고, 훈련도 필요하지 않아요.

반면 독해는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재구성하여 글을 분석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독해를 통해 작가의 의도나 주장, 글 속의 논리성 등을 읽어내야합니다.

독서를 통해서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눈을 키우고, 독해를 통해서 문학 작품과 비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자하는 국어는 국어(교과)의 국어입니다.



그렇다면 독서와 국어공부가 두가지 모두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공부하는 황금비율이 있다고 하네요. ㅎㅎ 바로 7대 3 균형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국어 공부는 문제집이나 학습지를 푸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예요.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책의 분량이 3이라는 의미예요.)

독서에는 훈련이 필요없지만 국어공부에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해요.

독해 및 국어 문제집을 통한 훈련은 초등학교 고학년정도부터 하는 것이 좋고 그 전까지는 읽기훈련과 쓰기 훈련 정도만이 필요합니다. 저학년이 쓰기 훈련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한 줄 정도의 글쓰기를 해보는 것이고 이때에 글씨는 바르게 쓰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 저학년

저학년이 독서 목적은 습관잡기 입니다. 재미있는 그림책을 통해서 책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게 해주고 앉아서 책을 읽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줄 수 있는 정도로만 해야해요.

아이들의 집중력은 짧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도 처음에는 10분 단위로 집중할 수 있게 해주면서 조금씩 그 시간을 늘릴수 있게 해줘야한다고 하네요.^^

그림책을 읽다가 자연스럽게 글밥이 많아지는 이야기책으로 이어지게 되고 독서가 끝나면 한줄정도의 독서감상평을 쓰게 도와주면 좋은데 여기서도 7대 3 비율 등장.

책 10권을 읽었다면 3권 정도만 독서감상평을 적어보도록 하라고 추천합니다.

그리고 책에서 읽었던 여러가지 상황들에 추억을 쌓고 직접 체험이 가능하다면 체험해봐서 나만의 정보로 바꿔주는게 좋을 것 같아요.



☆ 고학년

고학년부터는 이제 지식책도 조금씩 접해보게 되는 시기인데요 지식책은 이야기책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으로 선택해주고 학습만화를 통해 마중물 처럼 다가가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해요. 초등학교 시절에는 발췌독서과 독서 습관 형성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하니 비문학영역인 지식정보도 문제집이나 학습지를 통한 발췌 지문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해서 할 수 있게 도와줘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초등 고학년부터는 학원 스케쥴 등으로 독서시간 확보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그때부터는 독서시간을 가질수 있게 스케줄 조정을 잘 해주어야한다고 하니 기억하고 있어야겠어요. 그리고 전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이 아이의 여가시간과 틈시간을 아주 많이 빼앗아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요즘 편히와 결단을 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않고 있는데 확실히 아이가 책 읽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는것을 바로 체감할 수 있겠더라고요.

문학책과 비문학책도 앞서 나온 7대 3의 비율이 적용되요^^ 외우기 쉽네요. 거의 모든 것이 7대 3이니까요.

고학년부터는 글쓰기를 할 때에는 맞춤법도 확인하면서 쓰는 훈련을 해야한다고 해요. 중고등학교의 논술에 대비하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이제 국어 문제집이 드디어 등장합니다. 국어 문제집은 엄마표 공부를 시키고 있을때 커리큘럼 활용을 할 수 있어 좋다고 해요. 공부를 할때 전체적인 로드맵을 만들고 학습해보도록 해요. 문제집을 풀더라도 독서와 함께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고 하니 독서를 놓치지 않게 해주는게 정말 중요한 문제인 것 같아요.

국어 과목은 선행이 필요없고, 소용없는 과목이라고 합니다. 꼭 기억하고 있어야겠어요.



☆ 중고등학교

중고등학교부터는 지금까지의 7대 3 비율이 반대로 됩니다. 국어 공부와 공부를 위한 독서가 7, 재미있는 독서가 3이어야 하는거죠.

그리고 국어도 암기과목이기 때문에 교과서로 꼼꼼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이제는 감으로 푸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외워야할 개념들은 암기하면서 공부해야해요. 중고등학교부터는 비문학 독해문제집을 반드시 풀어야되는 시기라고 해요. 하지만 이때에도 독해 문제집은 독해 '문제집' 을 푸는 것이 아니라 '독해' 문제집을 푸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독해 지문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을 집중해야합니다. 문제를 푸는 기술만을 익히는게 아니라 진짜 독해를 해내야하는 것이죠.


6부의 내용은 참고로 한번 정도 읽어두니 좋은 것 같았어요. 아주 먼 이야기 같지만 금방 다가올 입시 시기일테니 말이죠.



이번 진짜 초등국어공부법을 읽으면서 대략적인 국어 학습에 대한 로드맵을 그려봅니다.

아직 정확하게 잘은 모르겠지만 지금 저학년 시기에는 책을 좋아하게 해주면서 아이와 대화를 통해 책의 재미를 찾아갈 수 있게 도와주고 책에서 나온 정보들과 상황들을 직접 경험 할 수있게 해주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박물관이나 문화생활 경험을 통해 아이가 책에서 본 내용이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습니다.

혹시나 초등국어공부법에 고민이 있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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