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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미래 교육 대전환 - 입시교육의 붕괴와 고교학점제, 특별한 교육만 살아남는다
김보배 지음 / 길벗 / 2022년 4월
평점 :
2020년 2월 갑자기 코로나가 우리 나라에 찾아왔다. 잘 모르는 질병에 대한 대비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게 되면서 온라인 학습이 강제로? 시작되었다. 그 동안 어른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연수 등은 일반적이었지만 학습 대상이 어릴 수록 온라인수업을 멀리하고 걱정하는 부분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정부산하 교육정보 공공기관에서 해외의 온라인 플랫폼에 공개되는 강의 서비스를 분석하고 다른 국가들의 교육 정화화 과정을 조사 분석하고, 대학과 초중등 분야의 미래 교육에 대해 연구하면서 우리나라 교육에 사용할 디지털교과서와 사이버학습 콘텐츠를 기획, 개발하는 일을 하는 저자가 쓴 책이다. 따라서 해외의 트랜드와 함께 현재 한국의 교육현실을 잘 알고 있는 상태에서 쓴 앞으로의 기회를 다룬 책이다.
온라인 수업 초기에는 오프라인 학습을 온라인으로 그대로 옮기는 것으로 시작했다. 초등현장에서도 처음에는 컨텐츠 위주의 수업을 그대로 올려주고 학습자가 클릭하여 학습하는 방식만을 취하였으나 점차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을 학습에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본 책에서 저자는 고교학점제와 온라인 교육의 접점 그리고 미래교육에 대해 특히 강조하였다. 고교학점제는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을 강조하면서 그에 합당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구상하고 있다고 한다. 대학에서 각자 수업을 선책하고 정해진 학점과 조건을 충족해 졸업하는 것처럼 고등학생도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공부하는 제도가 고교학점제인데 꿈을 일찍 찾은 학생에게는 자신의 관심사를 깊이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활짝 열리게 되는 것으로 미래 방향성을 잘 못 잡으면 학습 격차가 크게 벌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학교 교육에서도 개별화교육이 강조되고 온라인을 통한 학습이 보조가 되어 이것이 공부의 추월차선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학습의 기반이나 의지가 없는 경우 완전한 이탈로가 되고 낙오자를 찾아 원래의 경로로 돌리기도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국 우리 아이들은 미래를 살아가기 위한 핵심 역량에 집중해야 하고 평생 학습에 준비를 시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교육 어떤 이에게는 추월차선일 수도 어떤 이에게는 완전한 이탈로 가는 길이 될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