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 바로 쓰는 AI, 미래교육을 준비하다
송기상.신수범.전인성 지음 / 비상교육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코로나로 인하여 여러가지 사회 변화가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학교현장에는 엄청난 변화들이 있었다. 이전에도 교사 연수 등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일반적이었으나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수업이 완전히 이루어지는 것은 코로나 사태 이후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동안 여러가지 방법들을 고안하고 있었으나 학교 현장에서 잘 사용되지 않았는데 강제적으로 온라인학습을 적용하게 된 것이다. 온라인 학습을 지속할 수록 AI관련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교사들도 그것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본 도서가 전반적인 개념이해에서부터 학교현장에서의 적용까지 다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이 변화시킬 사회에 대한 화두를 시작으로 하여 인공지능과 우리 생활, 미래 교육의 방향, 인공지능의 이해, 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의 이해와 종류, 머신러닝의 이해와 종류, 도구를 활용한 머신러닝 실습과 수업 바안으로 지도학습 기반 머신러닝 실습과 수업방안, 자연어 처리 시굴의 이해와 수업 방안, 이미지 처리 기술의 이해와 수업 방안, 부록으로 수업에 활용하기 좋은 구글 AI체험도구 등을 제시하고 있다. 

자세한 각론 부분들은 전반적인 이해를 기본으로 하고 필요한 시기에 보다 자세히 이해하려고 한다면 자세한 안내가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연수도 제공되고 있어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미래 교육의 변화 방향을 예측해 보고 이에 대비하는 부분이 더 크게 와 닿았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목표와 교육과정및 그 내용들,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 평가와 교과간의 융합, 그리고 무엇보다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인공지능 윤리교육 등의 부분이 눈여겨 볼 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