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별 블렌디드 러닝 : 실전 가이드 북 - 언어, 수리 탐구에서 예체능까지
박점희 외 지음 / 애플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갑자기 학교를 못가고 완벽하게 준비하지 못한 온라인 학습이 시작되었다. 강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신기한 것은 아이들은 어른이고 교사인 나보다 훨씬 빠르고 편안하게 온라인 학습을 하고 있다. 단 2년만에 온라인 학습이 대세가 되면서 그에 따른 여러가지 필요들과 노력들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점차 위드코로나 이야기가 나오고 전면 온라인 학습을 하면서 알게된 오프라인과 학교현장에서의 비언어적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 이후에 이러한 전염병이 또 나타날 수 있다고 인지하고 있고 온라인 학습을 경험하고 그 부분에서 좋은 점을 발견한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온라인 학습은 점차 그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느껴진다. 

이 책은 여러가지 최근의 급격한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학습과 배움에 있어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학문간의 통섭이나 전체적인 통찰의 시각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들을 다루고 있다. 아주 기본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한 환경 조성과 학습자와의 소통문제 심지어 학부모와의 소통문제에 이르기까지 아주 자세한 예시와 방법이 설명되어 있어 따라하면 되는 요리책 느낌이다. 

그 이후의 기본적인 온라인 수업 방법들과 컨텐츠 제작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처음 온라인 수업을 컨텐츠 활용수업으로 대부분 시작하면서 겪었던 컨텐츠 제작시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자세한 예시가 들어가 있고 그 후 보다 세련된 영상 제작과 더빙 등에도 도움이 된다.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블렌디드러닝의 노하우가 나온다. 언어영역에서의 기본적인 영역들을 다양하게 다루는 방법과 수업 노하우들이 나오고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법 수업을 퀴즈로 풀어나가는 힌트를 준것도 참 좋았다. 요즘 학생에게서 문제가 되는 어휘력 부족을 자기 주도적학습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탐구영역과 수리영역의 방법론도 자세하다. 블렌디드 러닝 노하우를 보고 영역별 블렌딩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가 사례와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수업의 동기유발, 수업내용 준비, 학습자 스스로의 배움 유도, 평가까지 차례대로 제시되어 교사의 수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