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부자의 조건 ㅣ 꿈터 어린이 52
박현숙 지음, 노은주 그림 / 꿈터 / 2025년 8월
평점 :




박현숙 작가님의 어린이 동화 신간, 『완벽한 부자의 조건』을 읽었습니다. 초등학생 호철이가 “지구에 사는 열 살 아이 중 가장 부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호철이가 꿈꾸는 부자의 모습은 그저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아프리카에서 굶는 아이들을 돕고 싶은 따뜻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됩니다.
책에는 부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즉 어린이가 돈을 벌고 관리하는 현실적인 방식을 보여줍니다. 저희 딸도 올 봄부터 용돈을 받고 있어 돈을 어떻게 쓸지, 어떻게 모을지 대화를 나누곤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경제 활동에 대한 생각을 스스로 더 깊이 하게 된 것 같습니다.
호철이가 “돈을 저금할까, 꼬치를 사 먹을까, 친구에게 생일 선물을 살까”의 선택에 매번 고민하며, 돈의 가치와 쓰임을 배워가는 과정이 참 공감이 됩니다. 저같은 어른에게도 쉽지 않은 경제적 결정의 순간이지만, 선택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무엇이 진정한 가치인가 스스로 묻게 합니다.
무엇보다 작가의 말이 인상적입니다. 박현숙 작가님은 “지금 이 순간을 부자로 살아가는 것이 진짜 완벽한 부자”라고 이야기합니다. 현실에 치이는 어른들이 생각하는 경제적 풍요와 다르게, 따뜻하고 멋진, 그리고 더 현실적인 부자가 되는 것이 의미 있는 삶임을 강조합니다.
『완벽한 부자의 조건』은 호철이가 이상적인 부자를 꿈꾸며, 돈을 어떻게 벌고 불릴지 고민하는 과정보다 ‘돈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동화의 스토리가 짜임새 있고 재미있기도 하지만, 부자와 돈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데 큰 점수를 줍니다. 초등 아이의 성장 동화이기도 하고 경제 동화이기도 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