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쌤의 육아코칭백과 - 성장 발달부터 생활습관까지 0~6세 육아 실전 가이드
이민주 지음 / 카시오페아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에 정답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수학처럼 공식에 대입해서 촤라락~ 답을 뽑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전세계 엄마들이 발을 동동거리며 고민하지 않아도 되겠죠! 육아에 대한 정답을 찾으려고 정말 많이 공부했던 것 같아요. 책도 보고 강연도 듣고 전혀 관심이 없었던 교육학까지 공부했거든요. 그런데 정답은 못찾겠더라구요. 저에게 누군가 물어본다면 "케바케, 애바애! 아이 기질에 따라서, 엄마 양육관에 따라서 달라. 그리고 @#%@^!#$#$!^$#등등의 변수도 있고~ 블라블라~~" 한마디로 모른다라는 거죠!

그런데 "정답"은 아니지만 "해답"을 알려주는 책이 있다고 해서 눈이 번쩍! 띄였습니다. 민주쌤이라고 유튭에서 이미 부모교육과 육아코칭으로 꽤 유명한 분으로 알고 있는 분인데, 이번에 책을 내셨더라구요. <육아 코칭 백과>라고 아주 든든한 제목의 책을요!

곧 출산을 앞두고 있는 여동생은 아이가 태어나면 꼭 "분리수면"을 하고 싶다고 해요. 그런데 분리수면이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는 걸 경험해 본 제가 잘 알거든요. 하다못해 초등이 된 제 딸도 분리수면이 안됨 ㅠㅠ 이 책에서 민주쌤께서 아주 명쾌하게 해답을 알려주셨어요.

분리수면을 계획하고 있다면 생후 6개월 이전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후 6개월까지는 아이의 수면 패턴이 비굑적 유동적이며 양육자와의 심리적 의존도가 안정적으로 형성되기 전이라 분리수면으로 인한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돌 이전에 분리수면을 하지 못했다면, 생후 36개월 이후로 미루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생후 6개월부터 36개월 사이는 아이의 애착형성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 시기에는 양육자와의 분리가 아이에게 큰 불안을 줄 수 있습니다.

281~282 Page

이렇게 육아에 대한 어려움에 끙끙 앓고있을 때 펼쳐보면 도움이 될만한 조언들이 많았습니다. 말이 너무 늦게 트일 때, 식습관 교육, 배변훈련, 뇌 발달, 육아 번아웃 등등 누구나 겪어보았지만 속시원한 정답은 없는 상황들이거든요. 0~6세 영유아 아이를 키우면서 성장 발달이나 생활 습관 등에 고민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시길 추천해드려요. 알찬 책이라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대한민국, 아니 전세계의 엄마들 힘내세요 ^^

* 본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