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뇌과학 - 똑같이 공부해도 성적이 2배로 오르는 아이들의 비밀
양은우 지음 / 카시오페아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에는 아이큐가 높으면 공부를 쉽게 하겠지, 잘하겠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했었는데요. 사실 아이큐만으로는 진짜 공부머리를 알 수 없다는 반전으로 책이 시작됩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아이큐 보다는 "작업 기억(working memory)"이란 것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작업기억이란 무엇인가, 뇌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후천적으로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은 엄청 흥미로웠습니다. 




참, 여러분은 작업기억을 높여주는 최고의 방법이 무엇일 것 같나요? 공부법이나 뇌과학에 대해 관심많은 분들은 대번에 맞추실 것 같은데, 바로 "독서"입니다. 독서를 할 때 뇌의 다양한 부위들이 활성화된다고 하네요. 역시 독서는 정서는 물론이고 지적 능력 발달에도 큰 역할을 하는 게 맞나봅니다 ^^


"성적을 올려주는 뇌"를 위한 두 번째 중요한 요소는 "메타인지"입니다. 저자는 메타인지로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①성찰을 통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파악 ②대응을 통해 전략을 수립

공부를 잘 하는 아이는 두가지 모두 뛰어나다고 하니, 공부할 때는 반드시 메타인지를 발휘하도록 습관들이는 연습을 해봐야겠어요.




2부에서는 공부에 최적화된 뇌를 만드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모두 이미 알고있거나, 들어본 적 있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뇌과학을 바탕으로 설명해주기때문에 좀 더 설득력이 있었고, 예를 들어 수면하기 전에 하면 안되는 것 등, 실천이 쉽도록 구체적인 부분까지 알려주는 부분이 정말 유용했습니다.


저는 같은 책을 두번이상 읽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요. 그래서 책을 구입할 때 두 번 이상 볼만한 책인가, 아닌가를 꼭 고려합니다. 뇌과학을 공부하고 오랜시간 적용해 온 저자의 이 책은 마치 "성적을 올려주는 뇌 만들기 실전편" 이 정도가 아닌가 생각됬어요. 잊을만하면 한번씩 다시 보며, 특히 아이에게 많이 적용되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공부법은 물론이고 수면과 식사, 환경설정 등 부모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같은 시간 공부를 하여도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고효율 뇌"를 만들고 싶은 분과 어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이 책을 적극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