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맘마미아 가계부 - 30만 회원 감동 실천! 대한민국 1등 국민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제일 눈에 띄는 것은 신용카드는 잘라 버리고 체크카드만 쓰도록 한 것.

돌발지출, 신용카드 지출 쓰는 란이 있고 돌발 수입과 득템수입은 2018년 가계부에 추가되었다는데 돌발 수입은 상여금, 인센티브이고

득템수입은 쿠폰, 포인트 등의 수입을 쓰는 란입니다.

저자는 공짜라고 펑펑 쓰다보면 갑작스런 소비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무지출 달성한 날은 잘 보이게 표시!

무지출에 성공한 날은 크게 잘 보이게 표시를 해서 스스로 자축을 하자고 합니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이렇게 무지출 한 날이 많다보면 절로 저축이 많아져서 가계부 쓴 보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월말 10분 결산 코너 Ⅱ에서는 돌발&득템수입 목표 잡기 코너가 있어서 뭔가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가계부를 쓰는데 쏠쏠한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가계부를 안 쓰고 있는 지금 상여금이나 득템수입은 그냥 덤으로 생긴거니하고 막 쓰는 경향이 있는데 가계부에 다 기재를 하면 알뜰살뜰이 저절로 될 거 같습니다.


맘마미아 tip이란 코너를 만들어 각 장 마다 맨 상단에 위치해서 좋은 정보 전달 까지 해주어 즐겁습니다. 

냉장고 파먹기도 카페와 연동되어서 요리레시피를 찾아보기 좋을 거 같습니다.


표지 다음장에 비닐로 된 영수증 모음 봉투까지 만들어 주는 자상함이 엿보입니다.

그래서 가계부에 영수증보고 썼으면 버리라고 합니다. 아주 중요해서 또 봐야할 경우만 빼고 모으지 말라고 합니다. 

가계부만 썼다하면 영수증을 산더미같아 모아서 어찌할 봐를 몰라 두툼한 가계부는 처치 곤란할 경우가 많았답니다.


매일 5분 투자하라고 하는데 1분이면 끝날 거 같아 마음이 가볍습니다.

영수증보고 몇 천원까지만 기재를 하면 일일이 몇 십원 까지 맞추느라 고생하지 않아도 되고 간략히 쓰는 게 오래 쓰는 비결 아닐까요~

17년 12월 가계부까지 만들어 주셔는데 11월 지금부터 쓰고 싶은충동에 수첩에라도 시작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