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혁명 - 지방대 + 토익235점 + 학점3.2로 대기업,공기업,외국계 기업에 합격한
박장호 지음 / 성안당 / 201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과히 취업의 신이 지칭할 만 합니다.
초 저스펙 출신으로 주요 대기업과 공기업에 합격했다는 말에 눈에 확 띤 책
"어제와 똑같은 삶을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
이 문구를 읽으면서 마치 나에게 하는 말 같아 뜨끔했네요.
정말 좋은 말이어서 책 겉표지에 붙여났습니다.
나이 들어서 취업을 할려니 너무 힘들고 아이 또한 그러해서 자기소개서를 읽게 되었답니다.
예시 하나하나가 구체적이고 정확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서 저에게는 이런 내용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행운이었음을 새삼 느꼈습니다.
일부 다른 책들은 말로 풀어놓고 예시는 정말 별로 없어서 읽고 나도 적용하기가 애매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확실한 예시를 쓰고 첨삭까지 깔끔하게 해주어서 이해가 빨랐습니다.
또한 주요 공기업, 대기업의 핵심 족보를 꽉 찍어서 알려주니 자소서 쓸때 과히 참고서 같은 존재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취업준비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매일 신문을 읽고 기업분석을 해야한다고합니다.
기업분석은 커녕 자기소개서도 예전에 썼던걸 재탕 삼탕해서 회사 이름만 바꿔서 썼을뿐 노력을 안 했엇지요.
지방에 살다보니 너무 안일했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준비없이 전쟁터에 나갔었음이 후회되네요.
그리고 저자는 자소서 4단계 공식을 알려주는데
1. 지원자의 강점을 육하원칙 두괄식으로 작성
2. 경험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3. 수치화된 결과
4. 회사와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을 발휘하여 기여할 것인지
이렇게 4가지를 알려줍니다.
육하원칙으로 조리있게 쓴다면 잘 정리된 한 편의 신문처럼 깔끔한 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역량을 발휘할 것인지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가 면접 담당자가 바라는 것일거라 생각합니다.
이 때까지 두서없는 내 자소서는 한마디로 쓰레기였어요.
취업의 신에게 한 수 배웠으니 이젠 제대로 된 자소서를 써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