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수학 일차식의 계산 개념이 먼저다 - 개념으로 한번에 내신 대비까지! 중등 수학 개념이 먼저다
키 수학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저희 집 둘째가 중등 수학을 공부하는 시기가 왔어요.


다른 친구들은 중고등 수학도 벌써 한다는데 저희는 이제야 중등 수학을 공부하고 중등 수학 1학기에서 제일 중요하다는 일차식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키출판사의 수학 교재는 초등 교재부터 개념을 강조하는 교재로 익숙한 교재라 앞으로 고등까지 생각해서 잘 이해해야 하는 일차식을 개념부터 제대로 공부하기로 했어요.

키출판사 『중등수학 일차식의 계산 개념이 먼저다』의 교재는 하나의 교재에 필요한 강의를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개념 강의 뿐 아니라 문제 풀이 강의까지 간편하게 QR코드로 스캔해서 볼 수 있어요.


교재가 좋아도 그에 맞는 강의를 골라서 로그인하고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보기에는 번거로운데

이렇게 QR코드로 필요한 개념만 강의로 확인할 수 있으니 너무 편한 것 같아요.

교재의 첫 페이지에는 학습 스케줄러가 있습니다.

학습한 날짜와 중요한 내용을 메모할 수 있고 스스로 성취도를 표시할 수 있어요.

저흐는 틀린 문제가 거의 없어서 모두 😊으로 체크를 했네요 ^^

키출판사 『중등수학 일차식의 계산 개념이 먼저다』를 딱 한 페이지로 요약해놓았어요.


바로 초등 수학에서 배웠던 수의 계산을 중등 수학에서는 식의 계산으로 바꾸어서 계산을 하는 것이죠.


중등 수학을 배우면서 많이 어려워할 아이들에게 초등 수학과 다르지 않다고 말해주는 것 같아 읽어보면서 나도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1단원 문자의 사용부터 시작합니다.

단원의 첫 페이지에서는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이 나와 있어요

단원명만 있는 것이 아니라 초등 수학에서 배웠던 내용을 중등 수학으로 어떻게 이어지는지 설명이 나와서 중등 수학은 어렵다는 생각으로 공부하기 싫은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는 느낌이에요.


두 아이들을 키우면서 공부하는 것을 지켜보니 초등 수학에서 중등 수학으로 중등 수학에서 고등 수학으로 넘어갈 때 연계되는 부분을 잘 이용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단원의 맨 첫 페이지에서 초등 수학과 중등 수학의 차이점을 그림으로 보여주어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겠어요.

키출판사 『중등수학 일차식의 계산 개념이 먼저다』의 공부를 시작하면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입니다.

중등 수학으로 들어가면서 초등 수학에서 문제를 풀 때 쓰던 모르는 수 □ 대신 x를 쓰는데

아직 미지수 x를 쓰는 법이 익숙치 않아서 답을 적으면서도 많이 어려워했었어요.


그런데 초등수학에서 보던 □가 x라는 설명부터 시작해서 x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나와 있어서

처음 알파벳을 배울 때처럼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가요.

또 우리가 초등 수학에서 공부했던 어떤 수 □를 놓고 풀었던 식을 다시 어떤 수를 x로 놓고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개념 익히기 문제에서는 어떤 수 □를 x로 놓고 식을 바꾸어 쓰는 연습도 해요.

그리고 이 교재의 가장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는 개념 설명 강의를 QR코드로 스캔해서 볼 수 있어요.

하나의 개념을 공부하고 개념 설명과 개념 익히기에서 공부가 끝났다면 이제는 문제로 확인해요.

개념 다지기와 개념 마무리에서는 배운 개념을 문제를 풀면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어요.

어떤 수 □를 x로 바꾸는 연습을 앞에서 했으니 문제에서는 직접 식으로 나타내는 것이에요.

배운 개념을 다시 잘 기억할 수 있게 어떤 수에 강조 표시를 해주어 아이들이 헷갈리지 않게 해주었네요.

개념 마무리 1,2까지 다 풀고 나면 하루의 공부 분량은 끝!

중등 수학도 초등 수학과 다르지 않게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어요.

아직 중등 수학이 낯선 아이들을 위해 자세한 설명을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시해주고

중요한 부분은 큰 글씨로 다시 강조 색을 달리한 박스로 초등 표현과 중등 표현을 연계해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개념을 공부하고 개념 익히기를 통해 간단한 문제들을 풀어보고 나면 개념 공부가 끝이 나죠.

하나의 단원이 끝나고 나면 단원 마무리를 통해 공부한 단원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요.

간단한 객관식 문제와 쉽게 풀 수 있는 주관식 문제들도 있고

중등 내신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서술형 문제들까지 나와서 풀이 과정을 체크할 수 있어요.

그리고 어렵다고 생각되면 정답 및 해설과 동영상 강의까지 있으니 두려워할 것도 없겠어요.

단원의 마지막에는 쉬어가기 코너는 통해서 개념과 이어지는 재밌는 퀴즈를 풀어볼 수도 있네요.

저희도 식의 값의 개념을 풀어봅니다.

글씨가 크고 개념 설명이 쉬워서 읽어보고 문제를 푸는데도 어려워하지 않았어요.

a = 10일 때 20 + a의 값을 구할 때 문자 대신 수를 넣어서 20 + 10 = 30을 썼어요.

어려울 것도 없는 데 막상 대입이라는 용어가 나오니 겁부터 먹었지만 설명이 쉬워서 바로 넘어가네요.

옆에 있던 a²의 문제도 10 × 10 = 100으로 잘 풀었어요 ^^

이제는 식의 값을 구하는 방법에서 생략되어 있는 곱셈 기호는 다시 표시해주고

문자가 있던 자리에 문자 대신 괄호를 넣어 수를 대입하고 계산하는 문제네요.

중등 수학이라고 어려워하더니 막힘 없이 쭉 풀어갑니다.

문제를 다 풀고 나서는 개념 강의와 문제 풀이 영상을 다시 보면서 복습하고 있어요.

개념 설명도 바로 QR코드를 스캔해서 편리하게, 문제 풀이 영상도 다 제공되니 엄마가 아주 편하겠네요 😄

그리고 문제를 다 풀고 나서 영상을 보기 전 자세하게 써있는 풀이를 확인해요.

책 구성 그대로 나와 있어서 답을 확인하고 설명을 보기에도 교사용 교재를 보는 듯한 느낌이네요.

선생님의 강의 영상과 자세한 해설이라면 모르는 부분도 막힘없이 다시 풀 수 있을 것 같아요.

중등 수학에서 제일 중요한 일차식, 일차방정식을 공부하기에 


개념을 강조하고 초등 수학에서 중등 수학을 연계해서 설명해주는


키출판사 『중등수학 일차식의 계산 개념이 먼저다』로 중등 수학을 공부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협찬] [출판사를 통해 교재만을 지원받아 직접 사용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