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거품 펑! 북멘토 가치동화 53
공수경 지음, 국민지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재밌게 읽었던 북멘토 가치동화 시리즈에서 공수경 작가님과 국민지 그림 작가님이 함께 작업하신 『말거품 펑!』이라는 신간이 나왔네요.

표지에는 유창이라는 아이가 치약을 들고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고 오른쪽 위에는 아이가 말하는데 친구가 잔뜩 찌푸린 얼굴입니다.


또 뒷 페이지에는 유창이가 말을 할 때마다 입에서는 보라색의 무언가가 계속 나오는데 친구들은 코를 막고 견딜 수 없는 표정이에요.


과연 유창이에게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요?

이 책의 주인공인 유창이는 언제나 억울한 일을 당하네요.


분명히 자기가 제일 늦게 먹지도 않았는데 동생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식탁을 치우게 되는 것은 당연하고 학교에서도 아이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자기만 억울한 일이 생기는 것 같아요.


유창이는 억울한 일들이 자꾸만 생긱는 것이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다 못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억울한 일이 생겼을 때 이야기를 하려고 해도 머릿속에서 생각만 하지 말로 하다보면 말을 잘하는 아이들에게 꼭 지고 말거든요.

유창이네 반에서는 담임 선생님께서 치약을 꼭 챙겨서 양치를 하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오늘도 유창이는 치약을 챙겨오지 않아서 혼이 나지 않으려고 얼른 나가서 사왔어요.

얼마 전 학교 앞 문구점도 문을 닫아서 어디서 사야하나 걱정이었는데 마침 다판다 가게에 들어가게 되었네요.

그곳에서 재밌는 이름의 '말이 술술 치약'을 사오게 되었고 새로 산 치약으로 얼른 양치를 했어요.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집니다.

'말이 술술 치약'으로 양치를 하고 난 뒤에는 정말 마법처럼 말이 술술 잘 나오는 것이었어요.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시키시면 읽지도 않은 책 내용이었지만 아는 단어들을 조합해서 아이들 앞에서 발표도 하고 생각만 하면 입에서 말이 자동으로 나오네요.


항상 말을 잘 못해서 억울한 일을 당하던 유창이에게도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아주 신이 나는 모양이에요 😁

그리고 유창이가 말을 잘하게 되자 더이상 억울한 일은 생기지 않았어요.


오히려 유창이의 유창한 말때문에 친구들이 억울하게 되는 일들이 벌어지네요.

본인이 잘못한 일이라도 유창하게 말로 포장을 해서 친구들을 말로 이겨버리니 친구들 사이에서 유창이의 안 좋은 소문이 퍼지기도 했어요.

그런데 유창이가 무책임하게 말을 내뱉거나 거짓말을 할수록 입에서 입냄새가 점점 심해지네요.


처음엔 심하지 않았던 입냄새가 유창이의 말 때문에 억울한 친구들이 늘어날수록

점점 더 심해지니 더이상 유창이하고 대화하려는 친구들이 없어져요.


말을 잘하기 위해 자꾸만 치약을 꺼내서 이를 닦아도 입냄새는 점점 더 심해지니 유창이에게 새로운 고민이 생겼어요.

과연 이렇게 심해진 유창이의 입냄새는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요?

누구나 살아가면서 '내가 그 상황에서 이렇게 말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을 좀 더 잘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이 책의 주인공인 유창이는 말을 잘하는 동생이나 친구들 때문에 억울한 일이 자꾸만 생기니 말을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더 자주 했겠죠. 


그래서 마침 유창이에게도 기회가 왔어요. 바로 '말이 술술 치약'으로 양치만 하면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말을 잘하게 되는 것이었어요.


그런데 유창이는 본인이 억울했던 기억은 잊은채 말을 잘한다는 걸 이용해서 오히려 상대방을 억울하게 만들고 기회를 안 좋게 사용하고 그렇게 자꾸만 억울한 일이 반복될 수록 유창이에게도 안 좋은 일이 벌어집니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상대방에게 의미 없는 말, 책임질 수 없는 말, 남을 상처주는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올바른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책임감 있는 말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는 북멘토 가치동화 『말거품 펑!』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