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쓰기 연습 노트 1 - 10대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국어 과목에서 문해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아이들의 어휘력과 문해력을 위해 저희도 한자 공부를 시작했어요.


그리고 저도 아이들이 한자공부를 할 때 사자성어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두 아이들 모두 국어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나 일상생활에서의 고급 어휘를 구사하기에 한자 공부만큼 시간 대비 효과가 좋은 것도 없다고 생각해요.


어렵다고 느껴지는 한자이지만 한글의 대부분이 한자로 이루어져있고

막상 일상생활에서 어휘를 사용하면서 한자를 몰라서 실수가 많은 것 같아요.


또 한자공부를 통해서 교과 과목에서의 주요 어휘들의 이해도가 올라가면서 성적도 올리고 학습 능력도 올릴 수 있으니 한자 공부를 하지 말아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특히나 중등 이상부터는 사자성어를 알아야 국어 지문을 읽을 때도 도움이 되니 사자성어를 공부하는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한자의 중요성을 알리고 사자성어 공부를 초등 아이들부터 성인까지 대상으로 하고 있어요.


그래서 초, 중, 고등학교 교과서 필수 사자성어를 수록하고 수능을 대비하여 쓰면서 배우고 표현하는 상황별 사자성어로 나뉘어서 쓸 수 있게 되어 있네요.

한자를 이해하기 쉽게 한자의 형성 원리부터 소개하고 한자의 필순이 나와 있어서 보면서 한자를 필순에 맞게 쓸 수 있게 익힐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한자를 규칙에 맞게 써야 하는 것은 꼭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수많은 한자를 모양새 있게 빠르고 정확하게 쓸 수 있는 것을 규칙화 한다고 되어 있으니 필순의 원칙에 따라 보면서 정성을 들여서 쓰면 좋겠네요.


총 7개의 상황별 마당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옛어른들의 지혜가 담긴 사자성어를 써보면서 마음도 차분해지고 위로를 받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첫째 마당은 마음, 둘째 마당은 인생 · 삶 등 상황에 맞춘 사자성어를 소개하고 뜻과 각각의 한자 쓰기를 할 수 있어요.

또 마지막에는 멋지게 말하기를 통해서 써본 한자성어를 실생활에서 어떻게 말하는지 소개하고 있어서 사자성어도 배우고 생활에서도 쓸 수 있는 한자공부가 될 수 있겠네요.

한 페이지에 사자성어를 2개씩 써보고 하나의 마당이 끝나고 난 뒤에는 복습시간 페이지에서 그동안 배운 사자성어를 기억하고 다시 써보는 페이지도 있어요.


책의 마지막에는 찾아보기를 통해 책에 나온 한자성어가 한글의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어서 필요한 사자성어를 한 번에 찾아보기에도 편하게 되어 있네요.


이 책으로 단지 한자를 쓰는 것 뿐 아니라 사자성어를 직접 써보면서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혼란스러운 생각들이 하나로 정리되는 느낌입니다.


따로 명상 시간을 가지는 것보다 사자성어도 써보고 천천히 글씨를 쓰면서 글씨도 교정할 수 있어요.


기초 한자에서부터 고급 한자까지 다양한 한자를 사자성어로 써보면서

어휘력과 문해력을 동시에 올릴 수 있는 교재라 추천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