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
나혜옥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님이 직접 싸인을 해서 보내신 적은 처음이라 놀랍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라는 제목의 책을 읽어보았어요.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작가님의 일기장을 보는 듯한 솔직한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었어요.

책을 읽을수록 이런 내용을 솔직하게 쓸 수 있었던 작가님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저도 주변 지인들을 만나서 솔직하게 얘기하는 편이지만 살아온 인생을 이렇게 솔직하게 풀어낼 수 있다는 게 대단했고 그동안 얼마나 열심히 살아오셨나 하는 존경심이 들기도 했습니다.

 

어린 시절 은행원으로 입사했지만 시어머니의 갑작스러운 병환으로 퇴사를 결심하고

큰 아들의 ADHD 판정, 남편의 사업 실패로 인한 여러 가지 상황들.

 

또 친정 아버지의 암 투병 중 친정 어머니의 치매 판정까지 받으셨다는 글에서는

이런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셨던 한 여자의 일생이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더라고요.

이 책을 읽으면서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큰아들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어렸을 때 ADHD 판정을 받고 틱 증상이 일어났던 큰아들이 엄마의 설득으로 인문계 고등학교에 가고 요리를 배우며 대학 진학과 일본 유학까지 하게 되네요.

 

중학교를 힘들게 졸업하고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도 고민하던 아들이 일본 유학도 잘 마치고 국내 기업에서 사회인으로 멋지게 생활하고 있다는 점도 지나간 시기동안 얼마나 마음고생이 심하셨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힘든 시기에서 즐거운 시간도 많았겠지만 모든 일을 포기하지 않고 상황을 헤쳐나가려는 지혜 덕분에 지금의 작가라는 꿈도 이뤄낼 수 있으셨을 것 같아요.

 

책에 나오는 소제목들을 읽어보면서 내가 지금 하는 고민들은 과연 그럴 만한 일인가를 다시 돌이켜 생각해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상황들을 이겨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어요.

 

치매 어머니가 계시지만 퇴직하고 나서 유럽 여행을 했던 이야기나 요양원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도 더 늦기 전에 나의 인생에서 꼭 하고 싶은 일을 정하고 하나씩 이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힘든 시기에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살 만하다』

한 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