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자 유형 초등 수학 6-1 (2024년용) - 초등 유형의 모든 것 초등 풍산자 유형 수학 (2023년)
풍산자수학연구소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12월 말이 되고 방학이 시작했습니다.

아직도 아기아기한 둘째가 6학년에 올라가네요.

이제 초등학교의 제일 형님인 6학년이 시작되니 엄마는 이래저래 마음이 아주 바쁩니다.

그 중 앞으로 중등 수학 진도까지 하나도 못 나간 것도 걱정입니다. 😂

수학 진도가 딱 제 속도로 가고 있는(잉? 사실은 느리다고 생각 ㅋ)

둘째에게 딱 맞는 수학 교재가 왔어요.

바로 『풍산자유형 초등 수학 6-1』 이지요.

그동안 지학사 교재로 첫째도 공부한 적이 있지만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주 마음에 들었어요.

그래서 둘째의 다음 학기 수학 교재로 『풍산자유형 초등 수학 6-1』 으로 할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표지를 살펴보면 귀여운 코끼리가 있어요. ^^

표지에는

개념 유형 + 응용 유형 = 문제 해결력, LEVEL UP이라고 써있어요.

개념과 응응력을 기르면 문제 해결력이 쑥쑥! ^^

풍산자 초등 수학도 개념부터 유형까지

문제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어떻게 이 교재가 구성되어 있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효과적인지 자세하게 나와 있구요.


6학년 1학기의 1단원부터 6단원까지 단원명과 페이지가 나와 있네요.

페이지마다 귀여운 캐릭터들이 그려져있어서 아이들이 공부하면서 거부감이 없을 것 같아요 😄


단원의 맨 처음은 왼쪽에는 아이가 공부하면서 직접 써보는 페이지가 있어요.

어떻게 공부할지 계획을 세워보고 다시 학습할 문제와 나의 평가를 스스로 냉정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한 단원이 끝나고 아이가 어떻게 적을지 저도 궁금하네요.

오른쪽에는 그 단원에서 공부할 내용이 미리보기로 볼 수 있게 되어 있네요.

3단원은 소수의 나눗셈 단원이라 그런지 소수와 자연수를 이용한 개념들과

어떤 유형으로 공부할 것인지 유형별로 설명이 나와 있네요.

혹시나 급하면 이 미리보기만 보고 필요한 부분을 딱 찝어서 공부할 수도 있겠어요.


수학은 뭐다? 바로 개념으로 시작하고 개념으로 끝나죠.

교과서의 개념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원리를 익히기 쉽게 설명이 나와 있어요.

개념만 이해하면 끝은 아니겠죠? 문제로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해요.


그래서 바로 아래 보면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개념 모아 확인하기 문제가 있답니다.

이 문제를 풀면서 개념이 머리속에서 정리되는거죠


그렇게 개념 모아 확인하기 문제를 풀었다면 교과서와 익힘책 유형의 문제들을

교과서 모아 연습하기로 다시 한번 기본을 다질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이제 다시 한번 유형 모아 실력 쌓기로 단순 개념 문제부터 응용 문제까지 공부하면서 실력을 키워봅니다.

유형 모아 실력 쌓기에는 어떤 유형으로 나누어서 문제가 출제되었는지 표시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 유형의 문제가 많이 틀린다면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교과서 개념을 읽어보고 문제를 풀 수 있지요.

또 유형별로 어떻게 풀어 나가는지 과정을 설명해주고 있어서

유형별 문제를 따라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그 유형을 마스터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쉬운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유형 모아 실력 쌓기에는 응용 유형과 그 밑에 친절한 설명으로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고

도전이라는 표시의 난이도 높은 문제가 있어서 어려운 문제도 풀어내는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어요.

이제 마지막 단원의 마무리만 남았네요.


단원 마무리에서는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 문제마다 표시가 되어 있어요.

아이가 어떤 유형의 문제를 많이 틀리는지 체크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다시 보완하면서

수학의 자신감도 기르고 실력도 높일 수 있는 것이죠.

또 서술형 문제가 따로 구성되어 있으니 공부한 개념들을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응용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엄마표 수학에서 없어서는 안될 정답과 풀이입니다 😁

손쉽게 분리가 되는 정답과 풀이는 살포시 숨겨두었다가 엄마만 슬쩍 보고 아이에게 힌트를 주면 더 좋겠죠?


『풍산자유형 초등 수학 6-1』의 정답과 풀이의 맨 앞에는 빠른 정답이 따로 있어서

빠르게 채점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빠른 정답 뒤에는 자세한 정답과 풀이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문제의 자세한 설명을 통해서 엄마표 공부를 진행할 때

엄마도 이해하기 쉽고 아이도 이해하기 쉽게 자세하게 나와 있네요.


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앞에서 공부한 개념에 추가로 더 알아두면 좋을 내용입니다.

엄마가 채점을 할 때 채점 기준을 어떤 기준으로 채점을 하면 좋은지 나와 있어서

아이가 애매하게 답을 적은 경우 더 적어야 하는 부분과 빼야 하는 부분을 잘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항상 아이들에게 수학을 공부하면서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부분이 바로

모르는 수를 □로 놓고 식을 세우는 것이에요.

채점 기준에 모르는 수를 □로 놓고 식을 세우고 답을 구하는 과정이라고 나와 있네요.

수학을 전공하지 않아도, 엄마표 공부를 몇 년 동안 진행했더니 저도 조금은 아는 것 같아요 😄

중등 수학 교재도 참 마음에 들었지만

초등 풍산자 유형 교재도 다양한 문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엄마표 수학을 진행하기에 딱 좋은 교재네요.

이제 『풍산자유형 초등 수학 6-1』로 6학년 1학기 예습 시작합니다 ^^

[#협찬] [출판사를 통해 교재만을 지원받아 직접 사용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