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에 있어야 할 법 이야기 너는 나다 - 십대 8
최정규 지음, 김푸른 그림 / 철수와영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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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질서, 배려와 존중...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공간에서 가장 많이 쓰는 단어 중 하나일 것이다. 흔히 교실에 존재하는 규칙에는 친구를 때리지 않기, 욕하거나 비난하지 않기, 복도에서 뛰거나 장난치지 않기...등 다양한 규칙들이 존재한다. 아이들의 연령대에 따라 어렸을 때에는 당연하게 지켜야 하는 것으로 규칙을 제시하지만 점점 자라나며 아이들은 학급회의를 통해 함께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규칙을 친구들과 함께 정해나간다. 그리고 그 규칙들은 '그냥 누군가가 시켜서 지켜야 하는 것'에서 벗어나 비로소 아이들 스스로의 삶에서 '우리가 함께 지켜야 모두를 위한 것'으로 바뀌어지는 성숙의 과정을 거친다. 때때로 그런 규칙이 왜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해 삐딱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기도 하지만 그 삐딱함이 우리 아이들의 성장에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그렇지 않고 누군가 시킨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규칙의 필요성을 충분히 내면화하지 못하며 이는 생각하는 존재인 인간을 그저 규칙에 따르는 존재 혹은 누군가 보지 않으면 규칙을 어겨도 된다고 생각하는 존재로 키워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점점 "왜 그래야 하지?" "이런 규칙은 왜 필요한거야?"라는 질문이 새롭게 생겨나는 아이들과 함께 읽기에 좋은 책이다. 딱딱하고 어려운 법률 용어들과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힌 세상의 사정을 최대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듯 조곤조곤 이야기해주는 작가의 문장이 돋보인다. 진짜 누군가 옆에서 이 법에 대해서 차분하게 설명해주는 느낌이 든달까? 또 다양한 주제(동물권, 장애인, 미등록 외국인, 탄핵, 비례대표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어 교과서에서 모두 설명해주긴 어렵지만 그래도 세상에 분명히 존재하는 일들, 누군가는 꼭 알아야 하는 일들을 다루고 있다. 뉴스에 소개될 때는 아, 그냥 저 사람이 법을 어겼구나 그래서 처벌받는 것이 당연하구나 하는 짤막한 인과 관계만 설명되지만 한 사람의 삶과 관련하여 조금만 시각을 다르게 가져본다면 그 안에는 여러 이유와 서사가 있길 마련이다. (물론 함부로 그 범법과 범죄에 대해서 미화하는 것은 경계해야겠지만) 이 책은 인과관계 속 드러나 있지 않았던 사람들의 이야기과 권리를 짚고 넘어가는 책이다. <'불법체류자' 아니라 '미등록 외국인'으로 바꿔야 한다고요?> 부분에서는 이유가 어떠하든 출입국 관리법을 위반한 것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람 앞에 '불법'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은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불법인 사람은 없다' 누구는 몸이 아파서, 일한 돈을 안줘서 다른 공장으로 가서, 사고난 기계에서 계속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 두려워 도망을 가서... 불법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끝내기엔 외면할 수 없는 일들이 있음을, 그리고 그들 역시 사람임을 설명하며 딱딱한 법이라는게 결국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존재함을,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기 위해 존재함을 알려주는 책이다.

 더불어 이 책은 평등, 사회문제, 공평, 인권 등을 다루는 다양한 주제로 4-6학년 사회, 도덕 과목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올해 4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데 4-2학기 3단원에서 사회문제를 다룰 때 <목기린씨, 타세요!>라는 동화책과 함께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소중한 법은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세상이 우리의 예상과 다르게 흘러갈 때 "세상은 원래 그런거야."라고 체념하지 않고 "세상이 왜그래?"라고 질문하며, 때로는 법이 우리를 지켜주지 못할 때 "도대체 법이 왜이래?"하고 따져 물어가며 투쟁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이 모여 법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그 법에 힘입어 우리는 좀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머릿말 중) - P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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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마음이 나를 키워요 - 똑 부러지고 야무지고 뚝심 있게 자라는 27가지 실천법
장인혜 지음, 뜬금 그림 / 길벗스쿨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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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령 받고 여러 학급 운영의 유행들을 겪으며 '나'만의 단단한 중심이 서야 하는구나,를 느끼게 되었다. 회복적 생활교육, 경제교육, 1인 1직업 등 많은 선생님들께서 자신만의 특색을 살려 학급 운영을 하시고 그걸 유행처럼 모두가 적용해보는 과정 속에서 내 것을 찾아갈 수도 있고, 오히려 휩쓸리며 내게 안 맞는 옷을 입었을 때 느껴지는 불편감을 느끼면서 '나는 내가 만날 아이들에게 무엇을 알려주고 싶지?'하는 원씽에 대해서 숙고해보았다. 그 결과 난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지닌 존재>로 길러내고 싶다는 결론이 내렸다. 한 개인이 온전히 본인의 삶을 스스로의 힘으로 누리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이 필요하다.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자기 머리로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는 인지적 능력, 글을 제대로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누군가와 관계를 맺을 때 감정을 조절하고 자신의 마음을 명확히 표현하는 능력...수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본인의 삶을 단단히 채워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내면의 힘일것이다. 오늘 이 책은 그 내면의 힘을 들여다보고,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에게 귀를 기울여줄 수 있게 하기 위한 이야기를 하는 책이다.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싶은 여가활동을 조사한 결과를 다룬 부분이었다. 게임은 예상 외로 4위였고, 문화 예술 관련 활동> 모험 개척 관련 활동인 것을 볼 때 아이들이 여가를 제대로 즐겼던 경험이 없거나 적어서, 또는 방법을 몰라서 게임이나 스마트폰을 자주 한다는 부분을 읽으며 내가 이제껏 만났던 아이들의 삶이 스쳐지나갔다. 방과 후 놀이터가 아닌 학원에 가야 친구들이 있어서 친구를 사귀려면 이제 놀이터가 아닌 학원을 가야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만큼(정말 농담일까? 현실 아니고??) 학원에 많이 다니는 우리 아이들.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는데도 시간과 에너지가 드는 법인데 이 모든 것들은 공부와 학업 뒤로 밀려버린 현실이 안타깝다. MZ세대인 나만해도 학창시절을 되돌아보면 방과 후 놀이터에서 놀았던 경험보다는 맞벌이 하는 부모님의 계획에 따라 태권도, 피아노, 영수(내신)학원으로 순회공연 돌았던 기억이 있다. 살면서 열심히 시키는 대로 공부하고, 내신 쌓고, 봉사활동하고 사회에 나와 보니 나만의 취향을 찾아가는데 애를 먹었던 기억도 함께 났다. 내가 그 시절 이 책과 같이 무언갈 좋아하는 마음이 중요하다라는 것을 알면 뭔가 달라졌을까? 싶기도 하다.


일주일에 한번씩 아이들과 글쓰기를 하는데, 그때 함께 나눠보면 좋을만한 꼭지들이 많기도 하고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노트도 동봉되어있어서 사춘기에 처음 들어서는 4말 또는 초등 고학년 자녀와 함께 읽어보며 대화하면 가정에서의 대화도 잘 이루어질 것 같다.(올해 아이들은 조금 어려서 잘 안 읽긴 하던데 혹 고학년 아이들이랑 함께 지내게 되면 활용도가 높을 듯하다)

우리는 매일 행복하기만 할 수는 없어요. 때로는 슬프거나 힘들어서 울적한 기분이 들기도 해요. 그래서 매일매일 행복하게 지내는 것보다 우리에게 더 중요한 능력은 슬픈 일도 힘든 일도 잘 극복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랍니다.
그럴 때 뭘 좋아하는지 알고 있으면 속상한 기분에서 조금 더 빠르게 벗어날 수 있지요. 아플 때 우리가 약을 먹거나 따뜻한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는 것처럼요. - 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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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아주 신기하고 멋진 리모컨 저학년 씨알문고 14
전은숙 지음, 김정진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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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만약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언제로 돌아가고 싶어?'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 머릿 속에 그려봤을 질문이다. 누구나 비슷하겠지만 난 긴장감과 조바심으로 가득한 시험이나 수행평가 시간을 훌쩍 뛰어넘고 싶었고, 아주 치명적인 실수를 해서 머리 끝까지 부끄러움으로 가득 찼을 때 그 일이 일어나기 전으로 돌아가고 싶었다. 또 아주 행복했던 시간으로 계속해서 돌아가 그 행복감이 끝나지 않기를 바라기도 했으며, 십년 뒤에 나는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 하는 궁금함에 미래로 가보고 싶기도 했다.


이 책은 아침 일찍 일어나 학교 가는 것도, 시험 본 빵점 자리 시험지 숨기는 것도, 콩밥 먹으라는 엄마 잔소리 듣는 것도 모두 모두 힘든 아홉살 병구가 시간을 조종하는 리모컨을 갖게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이다. 머피의 법칙이라고 할까? 모든 게 꼬일대로 꼬이는 것 같은 어느 날, 병구는 리어카를 끄는 비범한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고 할아버지에게 딱 72시간, 3일만 쓸 수 있는 시간 조종 리모컨을 선물 받게 된다. 단, 그 시간이 지나면 영영 현재로 돌아올 수 없으니 주의하라는 말과 함께 리어카, 아니 리어카 모양의 구름을 타고 할아버지는 하늘로 올라가버린다.


좋아하는 미술시간과 급식시간을 마음껏 즐기기 위해 계속해서 시간을 돌리기도 해보고, 20점짜리 수학시험에서 탈출하고자 시험시간을 되돌려 답을 모두 맞춰 부모님과 선생님에게 어화둥둥 칭찬을 받기도 한다. 또 시간을 멈추어 위기에 빠진 아기 고양이를 구하기도 하고, 지겨운 학교와 학원 수업시간을 빨리 감기로 넘겨버리는 병구의 모습은 아홉 살이 세상을 마음껏 누리고 행복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그려져간다. 리모컨 사용 마지막날, 좋아하는 규리와 결혼했을지 멋진 회사원이 되었을지 기대하며 미래로 갔는데 이게 웬걸? 병구가 제일 싫어하는 동렬이가 사장님이고 그 동렬이와 병구의 첫사랑 규리가 결혼했다니...마음이 잔뜩 상한채 집에 돌아와 엄마아빠를 찾지만 엄마 아빠는 시간이 많이 흘러 밤하늘의 별이 되어버렸다. 그때서야 두려움에 휩싸인 병구는 현재로 돌아오려 해보지만 항상 이럴 때 리모콘 배터리가 희미해져가는법! 리모콘이 뜨거워지든말든 빨리빨리 되감기를 해보지만 리모컨은 꺼져버렸고 세상은 캄캄해졌다.


눈을 떠보니 아주 짧은 순간이지만 헤어졌던 엄마를 다시 만나 우리 아홉 살 병구는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공부를 잘해야만, 동렬이가 우리반만 아니면, 규리랑 결혼하고 게임에서 이기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는 것. 여전히 시험 20점 맞고 동렬이가 구박해도 엄마한테 잔소리 들어도 지금이 너무 너무 행복하다는 것.

인생의 중요한 배움을 깨우친 병구가 하는 고백이 참 가슴 뭉클하게 다가오는 책이다,

"나는 아홉살이고 지금은 유월이고 오늘은 수요일이래요. 이게 이렇게 좋을 수가 있을까요."



[수업 활용포인트]

1. 글쓰기-시간을 조종할 수 있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지?(정지, 빨리감기, 뒤로가기, 앞으로 가기)

2. 뒷이야기 상상하기

3. 나의 소감을 담아 인상깊은 장면과 대사를 담아 새롭게 책 표지 디자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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