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캉티뉴쓰 호텔
리보칭 지음, 허유영 옮김 / 비채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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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법이 난해한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도무지 살해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 고차 방정식.

마침 호텔에 묵고 있던 조류학자 푸얼타이 교수는 부캐가 명탐정으로 오리무중에 빠진 경찰 사건들의 해결사로 이름이 드높다. 실마리를 찾기 힘든 이번 사건조차 그는 놀랍도록 간단명료하게 해결하는 데... 」

 

하나의 진실을 두고 보통 4명 정도의 핵심 주변 인물들이 각자의 진실을 밝힘으로써 입체적인 진실에 다가가는 '라쇼몽'식 구성을 미칠 듯이 좋아한다. 추미스 계열로는 미나토 가나에의 <고백>이나 박설미의 <사소한 거짓말> 같은 소설들이다.

대만 작가 리보칭이 쓴 <그랜드 캉티뉴쓰 호텔>은 4명의 화자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흡사하긴 하지만, 분위기와 궤적은 사뭇 다르다. 다중시점이 선사하는 매력이 넘치는 이 소설은 뛰어난 선수들로 구성된 계주 팀 같다.

첫 번째 주자는 앞서 말한 푸얼타이 교수, 두 번째는 전직 '형사 콜롬보'급 베테랑 경관 뤄밍싱, 세 번째는 여성 변호사 거레이(그녀는 뤄밍싱의 전처이기도 하다), 마지막 주자는 왕년의 괴도 인텔 선생이다. 푸얼타이 교수부터 본인 선에서 사건은 해결된 듯 보이나, 그게 끝이 아니었음은 뤄밍싱에 가서 곧바로 드러난다. 바통이 이어지면서 과거가 소환되기도 하고, CIA나 훈련된 킬러, 재계의 카르텔까지 등장하면서 사건은 확대되고 판은 커진다. 별 연관성이 없어 보였던 다른 사건과의 연결 고리도 발견되고, 주자가 바뀌면 앞 주자의 가설이 일부 뒤집히기도 하면서 점층적으로 사건의 결론에 다가가는 방식이다. 묵직한 한 방이나 강렬한 반전이 있기보다는 잔펀치가 소나기처럼 계속 쏟아진다고 표현해야 할까. 계속 펀치를 맞다 보니 후두부의 타격감은 면역이 되어 오히려 약하게 느껴진다.

그렇다고 소설의 분위기가 비장하거나 리얼하진 않다. 이중인격을 지닌 인텔 선생이나 차이궈안의 희화화한 최후에서 보듯 코믹한 요소가 양념처럼 소설에 배어있어서 사체의 숫자에 비해 분위기는 밝다. 소설의 제목이나 표지에서 보듯 마치 웨스 앤더슨의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을 연상시킨다.

작법이나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방식 모두 흥미진진하고 새롭다. 타이완 · 홍콩 미스터리 소설 1위에 오른 건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중화권 미스터리의 일정 수준은 종합선물세트인 <쾌:젓가락 괴담 경연>을 통해 익히 알았지만, 리보칭의 <그랜드 캉티뉴쓰 호텔>은 적어도 대만의 추미스 팬들이 자국 작품의 질적 수준에 불만이 생기진 않으리란 사실을 증명한다. 굳이 찬호께이의 헌사를 띠지에 두르지 않아도 될 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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