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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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200편에 등장한 명대사 1000개를 모은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이 '명언 전문' 김태현 작가의 손으로 완성되었다. 명대사는 '꿈과 자유를 찾아주는 명대사', '사랑이 싹트는 로맨틱 명대사', '인문학적 통찰력을 길러주는 명대사' 등 8개의 PART로 구분되어 파트당 영화 25편씩 수록된 구성이며, 파트가 바뀔 때마다 영화를 상징하는 핵심 일러스트가 등장해서 눈이 즐겁다. 또한 200편의 영화에는 저자가 개별 영화의 핵심을 잘 요약해 놓았는데, 명대사 못지않게 이 작업에도 공이 많이 들어갔으리라 짐작된다.

저자가 엄선한 200편의 영화들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다양한 국적을 아우르지만 오래된 고전은 제외했다. 그래서일까 책에 소개되는 1000개의 명대사 중 내 기억과 공명하는 경우는 '이럴 수가' 싶을 정도로 많지 않다. 만인이 읊조릴 수 있는 쉽고 간략한 명대사보다는 문장 자체를 가져온 경우가 많아서일까?

내 기준에서 명대사라면 클래식에서,

"이것은 멋진 우정의 시작인 거 같군."(I think this is the beginning of a beautiful friendship.) - <카사블랑카>

"절대 거절 못 할 제안을 하지."(I'm going to make him an offer he can't refuse.) - <대부>

"뭐, 완벽한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Nobody is perfect!) - <뜨거운 것이 좋아>

아니면 최근작이라도 여기저기서 지금도 줄기차게 인용되는

"어차피 민중은 개, 돼집니다." - <내부자들>

이런 것들이 생각나는데...

이 책에서 내 기억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대사라고는

"당신은 내가 더 좋은 남자가 되고 싶게 만들어요.(You make me want to be a better man)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정도다.

같은 현대물 <보이후드>라도 여기 소개된 장황한 대사들보다는, 아들이 대학생이 돼서 자신의 곁을 떠나 독립을 준비할 때, 아쉽고도 서운한 복합적인 감정을 토로하는 엄마의 대사 "이제 남은 건 내 장례식 뿐이야!"(my f**king funeral)가 내게는 훨씬 기억에 강하게 남아있다.

기대보다 교집합이 너무 없다 보니 딴죽을 한번 걸어보았다.

오랜 세월 많은 영화를 봤다. 오늘 저녁에도 <인 더 하이츠>를 보러 간다.

책에 소개된 200편 중 안 본 영화는 많지 않다.

좋은 시나리오가 반드시 좋은 영화로 완성되진 않지만, 나쁜 시나리오는 결코 좋은 영화로 완성되지 않는다. 원작이 있든, 오리지널이든 시나리오 작가는 심혈을 기울여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그중 일부는 이렇게 명대사로 남았다. 스쳐 지나가지 않고 오랜 세월이 흘러도 관객의 뇌리에 남는 명대사는 그 영화의 정수(精髓)다.

200편의 좋은 영화들을 명대사를 통해 회상하고 간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화팬들의 큰 호응이 예상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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