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맛 - 무엇이 당신의 독서를 가로막는가 5가지 맛으로 알아보는 인생 독서법
김경태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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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리더(leader) 치고 엄청난 독서가(reader)가 아닌 사람이 없다. 그런 거 보면 '독서는 성공으로 가는 필수 조건'이란 가정은 누구도 반박하기 힘든 세상의 진리다.

나는 한 조직의 리더가 아니라고 피하려 들지 말자. 적어도 당신 인생에 있어서만큼은 리더 아니던가!

스마트폰이 현대인의 일상을 잠식하기 전에는 그래도 지하철에서 간간이 책이나 신문을 읽는 사람들을 만났지만, 지금은 종이로 된 읽을거리를 읽는 이는 소수 종족이요 거의 천연기념물 수준이다. 오죽 반가우면 누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면, 무슨 책을 읽는지 유심히 살피게 된다.


<일년만 닥치고 독서>에 이은 김경태 작가의 두 번째 책은 역시 독서를 소재로 한 <독서의 맛>이다.

저자는 독서 3부작을 구상하며 <일년만 닥치고 독서>는 기초, 이번 책은 실전, 세 번째 나올 책은 심화 편으로 만들려고 계획했다 한다.

'독서의 맛'의 5미(味)는

"독(讀)한 맛 : 당신은 원래 책을 좋아합니다

색다른 맛 : 책에 로그인되셨습니다

행동하는 맛 : 닥치고 독서하라

묘한 맛 : 취하지 않으면 독서가 아니다

변하는 맛 : 단언컨대 독서입니다"

다섯 가지 맛의 차이는 크지 않다. 기승전 '독서'로 귀결될 뿐.

책을 좋아하는 독자는 책에 관련된, 책을 소재로 한 책에도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책이나 도서관 이야기, 독서론, 서평집...

<독서의 맛>은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시종일관 독서를 권하고 독서의 세계로 어떻게든 들어오라고 유혹하는 독서 예찬론이자, 어떻게 하면 독서력을 올릴 수 있나 방법을 제시하는 실전 독서론이고, 지독한 독서의 과정을 통해 저자 스스로의 인생이 변했다고 고백하는 자기계발서다.

이미 나는 독서의 효용가치에 대해서는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고, 책 읽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는 독서 중독자라면 <독서의 맛>을 읽는 재미는 덜하지 않을까? 혹시라도 이 정도 수준의 고수라면 저자에게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김경태 저자는 전업작가를 꿈꾸지만 아직은 삼성 계열사에 다니는 회사원으로 투잡을 한다.

그는 늘 '독서법', 소설, 자기계발서 3종의 책을 가지고 다니며, 새벽 4시에 일어나 출근하기 전까지 읽고 쓰는 자신만의 황금시간을 가진다. 책은 절대 깨끗하게 보지 않고 밑줄도 색깔 별로 긋고, 중요한 부분은 포스트잇을 붙이거나 페이지를 접기도 하고, 필사까지 하며, 감명받은 책의 저자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강의를 찾아 듣길 즐긴다.

향후 유학을 준비하며, 1년에 한 권씩은 책을 내고자 하는 야심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삼성 그룹의 업무 강도는 호락호락하지 않다. 어쩌면 내 모든 에너지가 사무실에서 100% 소진될 수도 있지만, 대오각성의 깨달음을 얻은 저자는 회사 업무조차 본인의 자아 성장과 발전을 위한 디딤돌로 활용한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하루의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회사 따로, 개인의 성장 따로 이따위 이분법 사고방식으로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취미로 독서를 말하곤 했던 아름다운 시절이 있었더랬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다.

재미라는 측면에서, 독서의 적은 너무 많다.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유혹에 비하면 평면의 흰 종이 위에 펼쳐진 활자로 이루어진 책의 흥미는 너무나도 초라하다.

일단 영상은 생각할 필요가 없이 그냥 눈으로 보는 순간 접수가 되지만, 책은 두뇌의 되새김질을 거쳐야 한다. 영상이 떠먹여 준다면, 책은 스스로 먹고 소화까지 시켜야 한다.

아직까지 '독서의 맛'을 모르는 독자들에겐 책을 가까이 하고픈 동기부여를, 일정 수준 이상의 독서 고수들에겐 단지 다독으로 그치지 말고 그 이상 선을 넘기를 자극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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