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이 습관이 되기 전에 - 자꾸 미루는 버릇을 이기는 7단계 훈련법
스티브 스콧 지음, 신예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비단 귀차니스트가 아니라도 게으름은 만인의 적이다.

왜냐면 사람은 기본적으로 편안함을 추구하는 데다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지지 않으면 일단 미루고 본다.

여기에 관해서는 이미 무수히 많은 책들이 나와 당신의 나태함을 공격했으나, 끊임없이 이런 책이 나오는 걸로 봐서는 아직도 이 증상에 대해서 완치는 요원한 일인가 보다.

'습관 전문가'(참, 세상엔 다양한 전문가도 많다!)라는 스티브 스콧이 쓴 '자꾸 미루는 버릇을 이기는 7단계 훈련법' <게으름이 습관이 되기 전에>(THE ANTI-PROCRASTINATION HABIT)는 매우 실용적이다.

애당초 이런 책은 실용서로 분류되는데, 책을 읽는 이들의 시간을 아껴주려는 듯 쓸데없는 내용은 하나도 없이 실제적인 내용만으로 간략히 게으름과 승부한다.

 

우선 원인을 알아야 제대로 된 처방이 나오겠다.

도대체 우리는 왜 게으름이 습관이 된 걸까?

책의 뒤표지에 실린 요약이다.

저자는 0단계에서 '게으름을 떨치지 못하는 여덟 가지 이유'를 지적했는데, 위 그림에 나온 5가지 외 나머지 세 개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 그냥 나중에 하면 안 될까요

- 차라리 모르는 게 나을 것 같아요

- 쉬운 일부터 하는 게 좋죠

0단계를 통해 원인은 알았는데... 이놈은 진짜 고질인지라 쉽게 고쳐지진 않는다.

책의 나머지 내용은 부제에서 정한 바대로 '자꾸 미루는 버릇을 이기는 7단계 훈련법'을 제안한다.

구체적이고 실전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팁으로 가득 찬 책이지만, 이 책에 담긴 가장 중요한 철학은

"자기 인생에서 소수의 핵심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오로지 거기에 집중하며,

그 밖의 것은 모두 지워 버린다." - P 151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은 본인의 비행기 조종사의 친구인 스티브에게 앞으로 몇 년간 하고 싶은 일 25개의 목록을 작성해 보라고 했다. 스티브는 고심 끝에 25개를 적었는데, 버핏은 그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 5가지에 동그라미를 치라고 했다. 그러고 나서 버핏은 스티브에게 질문을 던진다.

"나머지 스무 가지는 어떻게 할 겁니까?"

"글쎄요, 상위 다섯 가지 항목이 우선적이긴 하지만 나머지 스무 개도 근소한 차이로 2순위로 밀렸을 뿐 여전히 중요합니다."

"아닙니다. 당신 생각은 틀렸어요, 스티브. 당신이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스무 가지는 모두 '어떻게 해서든 피해야 할 목록'에 들어간 겁니다. 무슨 일이 있든, 최우선 항목 다섯 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때까지 나머지 일들에 절대 주의를 빼앗겨서는 안 됩니다."(P 82~83)

이 이야기의 제목은 "워런 버핏이 진정한 성공을 이뤄 내는 방법"이고, 이 원칙이 바로 2단계에 나오는 '25-5 법칙"이다.

결국 이야기는 다시 '선택과 집중'이다.

'바쁘다 바빠'를 입에 달고 사는 현대인은 사실 따져 보면 지나치게 잡다하고, 나중에 보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끝도 없는 일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제대로 시간이나 역량 활용을 잘못하고 있고, 이게 결국에는 무기력증을 거쳐 게으름이라는 후과를 가져온다는 단순하고도 명확한 돌직구다.

일뿐 아니라 인간관계도 마찬가지 아닐까.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처럼 간략하면서도 효과적인 의사결정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제1사분면 '긴급하고 중요한 일'만 정확히 파악해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력을 어디다 쏟아붓고 매진해야 하는지 판단이 선다. 그러면 아무래도 게으름이 파고들 틈이 적어지게 된다.

"'언젠가'라는 말은 결코 이루어지는 법이 없습니다." - P 14

 

앞서도 말했지만 이 책은 페이지 낭비가 없다. 제1사분면에 포함될 필요한 내용만 실려 있다.

'자꾸 미루는 버릇을 이기는 7단계 훈련법'은 족집게 강의노트 같다.

게다가 친절하게도 매 단계가 끝날 때마다 단계의 내용을 따로 요약정리해 놓아 독자들의 편의를 도모한다.

 

2020년이 밝았다. 이미 작심삼일로 뭔가를 그르치고 구정에 새로운 스타트를 준비하는 당신에게 이 책은 "할 일은 제시간에, 사는 건 느긋하게!" 좋은 습관을 관리하게 만들어 줄 거다. 7단계 훈련법만 반복한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