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 대한민국 도슨트 1
김영건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에 많은 여행 서적이 있지만, 한 도시를 집중해서 소개하는 성격의 책은 거의 없었다.

분명 한 권의 책으로 발간할 콘텐츠는 있겠으나, 아무래도 특정 도시에 국한하다 보면 수요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리라는 우려 때문에 그런 듯하다.

21세기북스에서는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 「대한민국 도슨트」 시리즈로 한국의 개별 도시들을 집중 탐구하려 하는데, 그 첫 번째 도시로 선정돼 발간된 곳이 <속초>다.

속초가 예전에는 여러 여행 서적에서 조연 혹은 엑스트라에 머물렀다면 이젠 당당히 주인공 자리를 꿰찬 것.

「대한민국 도슨트」 시리즈의 기본 방향은 해당 도시에 대한 인문학적인 접근과 이해다.

단순히 여기저기 관광지나 맛집을 백과사전 식으로 짜깁기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도시 토박이의 눈으로 '이 도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디를 봐야 하는가' 혹은 '토박이로서 이곳만은 꼭 소개하고 싶다'라는 마인드라고나 할까!

그러다 보면 흔히 아는 관광지나 맛집, 아니면 요즘 떠오르는 '핫' 플레이스가 소환될 수도 있으나, 어쨌든 일반적인 여행 서적과는 결이 매우 다르다.


그렇다면 속초를 제대로 안내해 줄 토박이 가이드가 매우 중요함은 말할 나위가 없는데, 길라잡이로 나선 이는 속초 최초의 서점 동아서점을 3대째 지키고 있는 김영건이다.

젊은 시절 잠시 속초를 떠났다가 서점을 지키기 위해 귀향한 그는 토박이일 뿐 아니라 <나는 속초의 배 목수입니다>, <당신에게 말을 건다>(속초 동아서점 이야기)라는 책을 쓴 저자이기도 하니 안내자로 이보다 더 적합한 이는 찾기 어렵다.

청정자연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휴가지로 선호하는 강원도의 관광 거점은 아무래도 경포대로 대표되는 강릉과 설악산으로 대표되는 속초일 것이다. 내 경우엔 강릉보다 속초를 훨씬 선호했는데, 아무래도 콘도가 대부분 설악산 주변 아니면 양양에 있다 보니 주로 속초 근방으로 다니게 되었다.('속초의 짧은 역사'를 보니 속초가 예전에는 양양군 소속이었다고)

1~2년에 한 번은 속초 여행을 하게 되는데 갈 때마다 대포항이나 중앙시장은 늘 들렀고, 설악산 자생식물원이나 속초시립박물관도 방문했고, 기억이 가물가물하긴 하지만 영랑호, 영금정, 등대전망대 등도 분명 들렀을 것이다.

속초 해수욕장에서 저기가 '조도'라고 불리는 지도 모르고 바위섬을 보았을 거고, 동명항 주위를 어슬렁어슬렁거리기도 했다.

저자 김영건은 속초의 속살, 속초의 과거와 현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24개의 키워드로 속초를 안내한다.

개략적으로 분류를 해 보자면,

속초의 역사 - 동명동 성당, 문천당, 갯배선착장, 수복탑과 수복로, (구) 수협 건물, 조양동 선사유적지, 속초시립박물관, 보광미니골프장 등

속초의 상징 - 대포항, 중앙시장, 영랑호, 영금정과 동명항, 동아서점 등

속초의 맛 - 순대골목, 김송순아마이젓갈

핫 플레이스 - 칠성조선소, 비단우유차, 완앤송하우스레스토랑, 완벽한 날들

24개를 다 분류한 건 아니지만, 이렇게 보다 보니 속초의 진면목이 드러나는 느낌이다.

실향민들의 본거지로 출발한 속초의 역사가 느껴지고, 엄청난 관광객들에 힘입어 정체되어 있지 않고 나름 트렌드에 뒤지지 않고 계속 체질 개선해 나가는 모습이 보인다.

세상에 하나뿐이라는 '보광미니골프장', 속초에도 조선소가 있었다는 과거의 모습 속에 지금은 살롱과 뮤지엄으로 재탄생한 '칠성조선소', 서울을 떠나 속초에 둥지를 튼 밀크티 '비단우유차', 과거 속초 수산업의 영광을 간직하고 있지만 이제는 쓰임새를 다하고 철거 위기에 놓인 (구) 수협 건물, 3대를 이어온 특별한 '동아서점', 아이와 함께 하는 삶을 위해 속초에 터전을 잡고 속초에서 유일하게 쌀국수 메뉴를 내놓는다는 '완앤송하우스레스토랑' 등 매 사연 애틋하고 특이하다.

또한 '조양동 선사유적지'나 '학무정'에선 그 가치에 비해서 관리나 홍보가 미흡한 현실에 대한 토박이의 안타까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결국 이 책을 읽고 나면 속초에 대한 이해는 더 높아지고, 애정은 새록새록 솟아난다.

조만간 속초 여행 계획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