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이런 직업이 생겼대요 - 진로 ㅣ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사회 10
우리누리 지음, 송진욱 그림 / 길벗스쿨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진로발달 과정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칫 아직 우리의 초등 자녀들에게는 멀게 느껴질 수 있으나 반드시 지금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는 지도 과정이라 여겨집니다. 미래의 직업에 대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진로 지도와 인식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빠르게 변하는 시대 흐름처럼 직업도 사라지거나 새로 생겨난 신종 직업들이 상상 이상으로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직업의 종류와 기능을 알 수 있게 지도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거기다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까지 고려할 수 있는 교육은 가정에서의 부모 교육도 큰 몫을 차지하리라고 봅니다.
그래서 가능한 많은 교육을 듣고 알맞은 도서를 고르려고 심사숙고 하게 됩니다. 초등생을 위한 진로 교육서를 다시 만나게 되어 기쁜 마음이었습니다.
직업에 관한 책은 아주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직업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유래를 알려주는 책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직업이 생겼대요>는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초등생들이 알기 쉽게 다양한 직업을 소개해 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책은 의료, 교육, 행정, 법률, 예술, 스포츠, 과학, 방송,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총 80가지에 달하는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1장 의료 · 교육 · 복지



의사, 간호사, 한의사, 교사, 음악 치료사...이런 직업들은 역사가 매우 깊고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직업들입니다. 음악 치료는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 전쟁 후유증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음악으로 치료하면서 부터 시작되었지요. 우연히 뇌가 음악에 반응하는 것을 발견한 이후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같이 직업이 생겨난 그때의 상황과 필요성을 알게 되면 직업 본래의 의미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장 행정 · 법률 · 환경



행정, 법률, 환경 분야에 관한 직업의 종류에는 대통령, 국회의원, 외교관 변호사 등 누구나 한 번쯤 꿈꾸거나 존경 받고 권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반대로 환경 미화원이나 소방관처럼 높은 사명감으로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직업들도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등장하는 과학 수사관은 형사나 경찰들이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과학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심리학, 사회학, 법학까지 겸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과학 수사관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준비해야할 지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3장 생산 · 기업 · 경제



CEO는 회사의 경영권을 가진 최고 책임자, 경영자를 뜻합니다. CEO 하면 떠오르는 인물은 당연히 스티브 잡스를 떠 올릴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1976년 애플이라는 회사를 만들고 컴퓨터로 큰 성공을 이룬 후 1985년 애플의 경영자 자리에서 쫓겨납니다. 그러나 애플은 계속 위기에 몰리게 되고 1997년 잡스는 다시 애플의 CEO가 되었지요. 하양 길이었던 애플사는 잡스의 경영으로 인해 다시 세계적인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CEO는 기업의 회장이나 사장이 CEO가 될 수 있고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지닌 사람을 전문 고용인으로 고용해 CEO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회사의 운명을 좌우하는 책임감과 리더십에 대해 어릴 때부터 배우고 느껴야합니다.
4장 예술 · 문화 · 스포츠

<그래서 이런 ~가 생겼대요> 시리즈는 처음 시작이 4컷 만화로 흥미와 주제가 함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장면으로 독자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어야 하는 만화가나 예술가들은 고정 관념을 벗어나 신선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무리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재미나 감동이 없으면 독자도 없으니까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5장 과학 · 기술 · 정보



컴퓨터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컴퓨터 보안 전문가'같은 아주 옛날에는 없던 직업들이 새롭게 생겨나고 옛날에 있었던 직업들이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아이들은 시대가 변하면서 새로운 직업과 유망한 직업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의 직업에 대한 역사를 쉽게 가늠할 수 있게 해 주네요.
6장 방송 · 언론 · 출판

7장 서비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성장했을 때 생각하지도 못했던 직업들이 또 생길 수 도 있겠지요.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생기고 반복하겠지만 중요한 점은 아이가 스스로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지 또, 올바른 직업관과 가치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책을 통해 느끼기를 바래봅니다.


책의 마지막에 부분에는 직업의 변천과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해 한국고용정보원의 최신 자료가 도표로 나와 있어요.
시대별 우리나라의 인기 직업, 10년 후의 유망 직업 분석, 현재와 비교하여 10년 후 직업 전망이 좋은 상위 20개 직업, 새로운 미래 직업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직업에 대한 유래와 더불어 스스로 미래의 직업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