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우리 아이들의 진로지도 교육에 관해 가정과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자신의 생애 과정을 통해서 직업과 일의 영역에서 이루고 수행해 가는 역할과 활동을 의미하며 삶에 대한 이해와 설계, 진로 계획 준비를 위한 소양 교육을 의미합니다.
진로교육의 방법 중에서도 특히 자녀들의 꿈과 미래의 직업에 관한 다양성을 알아보는 일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일환으로 2012년 세계 최대 규모의 직업 체험 공간인 '한국잡월드‘가 문을 열었습니다.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 보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고 관심 직업인과의 인터뷰, 인생의 멘토와의 만남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진로 활동이 되었습니다.
이는 멘토들의 삶을 통해 직업의 다양성과 일에 대한 열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웅진 주니어의 직업 인물 학습만화 꿈의 멘토 시리즈 10, 브라질의 역사를 바꾼 희망 대통령 <룰라 다 실바>를 만났습니다. 학습만화라 아이가 재미있고 집중력 있게 내용을 흡수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초등학교도 나오지 못한 한 노동자가 갖은 시련을 이겨 내고 네 번의 도전 끝에 드디어 꿈을 이룬 룰라 다 실바 브라질대통령의 이야기입니다.
브라질의 가난한 빈민가에서 태어나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10살이 돼서야 학교에 들어 갈 수 있었지요. 하지만 가난한 부두 노동자였던 아버지의 반대로 초등학교 4학년 때 그마저도 그만두게 됩니다.
금속 공장의 노동자로 일할 때는 왼쪽 새끼손가락을 잃는 사고도 겪었습니다. 당시에는 사장의 허락 없이 공장의 일을 멈출 수 없었기 때문에 사고를 당하고서도 몇 시간이 지나서야 병원에 갈 수 있었고, 병원에 너무 늦게 온 나머지 그의 왼쪽 새끼손가락은 영원히 사라지게 되었지요. 또 임신한 아내가 빈혈과 만성 간염으로 병원에 입원했지만 병원에서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죽게 되었습니다. 이 두 사건을 계기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네 번의 도전 끝에 노동자를 대변하는 대통령이 되었고 퇴임 이후에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통령이자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 준 지도자로 존경받고 있다고 합니다.
룰라 대통령의 일대기를 통해 한 나라의 대통령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우리 모두에게 많은 교훈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도서의 차례입니다. 다른 학습만화와 차별화 된 특징이 있습니다.
각 장 마다 나오는 이야기와 관련하여 다양한 직업과 하는 일에 관하여 더욱 상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요.


교과서 속에서 지루하고 흥미를 갖지 못했던 정치를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이야기를 구성해 놓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역대 대통령, 대통령과 함께 하는 직업인, 선거의 원칙, 민주 정치의 발전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정치 직업 탐방 등등 풍부한 정보가 함께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우리 아이들에게 인생 멘토의 좋은 길잡이가 되어 주는 도서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