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리더십 수업 - 백악관 50년 경력 베테랑이 완성한 하버드 케네디스쿨 리더십 바이블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3
데이비드 거건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데이비드 거건

대학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백악관에서 4명의 대통령과 함께 일했으며,

현재 하버드 케네디 스쿨(행정대학원)에 공공리더십센터를 설립후 활동

이 책을 읽게 된 이유

우리는 삶에서 수업이 많은 리더들을 만나게 된다.

그 리더에 의해, 행복해지기도, 짜증이 나기도 한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할지를 고민한다.

나도 내가 속한 여러 곳에서, 크고 작은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고, 책을 펼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우리는 선택된 리더의 역할에 의문을 품고 사는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가!

책의 내용 요약

이 책은 여러 리더들을 모델로 하여, 리더가 되어가는 단계를 설명한 것 같다.

먼저 리더는 내적으로 어떤 것을 준비하며, 중요시 해야 하는지를 말했고,

준비된 내적 역량을 외적으로 어떻게 확장하는지를 2부에서 다루고 있으며,

3부에서는 2가지가 합쳐진 사람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를 말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2장에서는, 리더가 갖춰야 할 내면적 요소들을 말하고 있는데,

인상 깊었던 것은, 훌륭한 리더는 자신이 리더의 자리에 합당한지를 바르게 알아야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기 객관화가 빠른,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잘 알아야 한다고도 말한다.

3장에서는 진정한 리더십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리더로서 마주치는 어려운 문제와 씨름할 때 내적으로 고유한 도덕적 가치와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리더는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인해, 중재를 요청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익을 중심으로 판단하고 조정해야 하는가? 도덕적 가치와 원칙가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할 수 있었다.

이것을 6장에서 윌리엄 데이먼의 말을 인용하여 설명하는데,

[뚜렷한 목적의식은 좋은 시절에 즐거움을 부여하고, 고된 시절엔 회복력을 부여한다.

이것은 한평생 유용한 진리다.]

5장에서는 진정한 리더가 갖춰야 할 소양을 말하는데,

그것은 인격, 진실성, 용기라고 말한다.

더불어 중요한 자질도 언급하는데, 쾌활한 기질, 적응력, 강인함, 견인주의가 그것이다.

이렇게 내적 영역의 자질들을 언급한 후, 외적 영역을 다루는데,

7장에서는, 사람들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 말한다.

이곳에서도, 리더가 가져야 할 도덕적 원칙에 대해, 워렌 베니스의 말을 인용하는데, 참 의미있었다.

[관리자는 일을 올바르게 하며, 리더는 올바른 일을 한다.]

책을 읽던 중, 여기서 한참 멈춰 있었다. 그리고 결론을 내렸다. 지금까지 나는 리더가 아니었다고...

그리고 연결지어 8장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올바른 사람을 버스에 승차시키고, 올바른 사람을 알맞은 자리에 앉히고, 엉뚱한 사람은 하차시켜야 한다.]

저자는 리더의 외적 덕목으로 대중 설득의 기술도 언급한다.

우리는 22대 총선에서, 올바른 대중 설득의 기술과 그렇지 못한 예를 극명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이어 3부에서는 기독교의 7대 죄악과 연결하여,

리더가 해서는 안될 것과 해야 될 것을 비교한 것은 아주 공감이 되었다.

오만vs겸손, 나르시시즘vs공감, 탐욕vs검소, 고집vs결단, 무모함vs현명한 판단,

거짓말vs정직함, 불신vs열린 마음

사실 리더가 이 부분만 정확하게 인식해도, 좋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책의 결론

우리는 리더십이 필요한 시대를 산다.

왜냐하면 우리가 살아갈 시대가, 휘발성, 불확실성, 복잡성, 애매모호한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사로부터 배우는, 자기 자신의 안위에 무관심하며, 신중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유머감각을 가진 리더를 만났으면 좋겠다.

나도 그런 리더가 될 수 있을지... 자신은 없었다.

책의 한계

(1)외국 사례 리더십에서 오는 이질감은 감안해야 할듯하다

(2)사람마다 다른 환경과 인격의 차이도 감안해야 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