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코딩! - 스크래치와 파이썬으로 배우는 코딩교실 킨더랜드 책가방 6
히웰 카버 글, 유홍기 옮김 / 킨더랜드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저자 히웰 카버는 학생들이 진학할 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회사 BridgeU의 창립자이자 최고기술경영자(CTO)이다. 저자는 코딩과 기술에 관한 내용들을 블로그 등을 통해 꾸준히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있으며, 이 책은 저자가 아이들을 위해 스크래치와 파이썬을 쉽게 풀이한 것이다.


이 책은 문장도 간단하고 코드에 관한 설명도 잘 되어있지만 무엇보다 한눈에 알아보기 매우 용이하게 되어 있다.



위 사진처럼 코드, 즉 컴퓨터에 입력해야 할 부분은 초록색 글자에 검은색 배경으로 본문의 내용과 확실히 구분을 해 주었다. 이것은 컴퓨터로 파이썬에 접속했을 때 아이들이 컴퓨터로 보게 될 화면과 동일하기 때문에 구분할 때 훨씬 편하다. 또한 책의 글자도 크고 각 문단 사이에는 빈줄을 삽입해 내용을 볼 때 한눈에 잘 들어오도록 구성했다.


먼저 스크래치는 여러 가지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따라 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 아래 사진에 있는 것과 똑같은 블록이 컴퓨터로 스크래치를 실행했을 때 책에서 설명하는 곳에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따라하기에 용이하다. 오른쪽 사진에 있는 결과화면은 책에 나온 부분을 따라 만든 것인데, 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 스크래치가 간단하기도 하지만, 책에 설명이 아주 상세히 되어 있기 때문에 스크래치 페이지가 눈에 익는다면 훨씬 길고 복잡한 규칙들도 금방 만들 수 있을 것이 분명하다.



컴퓨터로 직접 코딩을 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풀어둔 설명도 좋고, 스크래치에 관한 설명도 좋지만, 내 흥미를 끌었던 부분은 '파이썬 퍼즐'이라는 부분이었다. 먼저 파이썬이라는 것은 스크래치에 비해서는 처음 코딩을 접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스크래치가 블록으로 되어 있고 구분이 잘 되어 있는 데 반해 파이썬 터미널은 처음 보는 사람은 '여기에 무엇을 입력해야 하는가?'하는 생각으로 고민에 빠지게 만들 수 있을 정도니까.



온라인 파이썬에 처음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은 터미널이 나온다. 저 검은 터미널에 초록색 글자를 입력해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설명도 '무엇을 입력해라' 또는 '이것은 입력하지 마라' 등으로 딱딱해지기 일쑤다. 초보자들이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책을 보면서 너무 딱딱하다, 혹은 지루하다고 느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렇게 내용이 딱딱해지면 아이들은 쉽게 싫증을 내고 곧 멀리하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점을 최대한 완화시켰다. 딱딱함을 완화시키는 장치 중 하나가 앞서 언급했던 '파이썬 퍼즐'이다.



아이들이 흔히 읽는 모험소설처럼 아이들이 '파이썬 저택'에 들어가 파이썬을 이용해 퍼즐을 풀어내는 이야기다.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설명을 이야기 속에 녹여 최대한 부드럽게 아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장치다. 이야기 속에 설명도 충분히 상세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파이썬에 대해 충분히 배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저자가 아이들에게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돋보인다. 개인적으로 코딩의 기본 중 기본을 배워 본 입장에서, 내가 배울 때 이렇게 쉽게 풀이된 책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풀이가 쉽게 된 책이다. 곧 학교에서 코딩교육이 의무화된다고 하는데, 코딩이 낯설고 어려운 학생들에게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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