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빅테크 기업들의 사업 방식은 ★중독 경제 및 중독 비즈니스★이다.
Cf) 심리학 & 뇌과학 이용. 특히 행동주의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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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SNS, 숏폼 & 게임 회사 & 미디어회사(ex. 넷플릭스) 등의 방식을 적용 및 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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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네 단계로 중독을 디자인한다. 즐거움을 맛보게 하는 시핑, 중독 욕구를 갖게 하는 후킹, 현실에서 벗어나 디지털에 빠져들게 하는 소킹, 디지털에서 빠져나간 이들을 다시 불러들이는 인터셉팅. 우선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시핑 기회를 주고(가입 혜택), 흥미를 느낀 이들을 후킹한 다음(좋아요 버튼), 완전히 소킹 상태로 만든 후(추천 동영상), 인터셉팅해서 디지털 세계로 돌아오게 한다(깜짝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