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공짜는 없다. 개인 및 집단에 상관없이 무언가를 제공하는 것에는 반대급부가 반드시 존재한다. 즉, 공짜에는 다 숨은 목적, 의도가 있는 것이다.
* 특히 정부와 기업.
* 정치적인 의도 혹은 경제적인 의도.
Cf) 개인정보, 생체정보의 중요성.
 | 곤충의 유혹
제임스 K. 웽버그 지음, 박영원 옮김 / 휘슬러 / 2004년 3월
8,500원 → 7,650원(10%할인) / 마일리지 420원(5% 적립)
|
|
 | 패션의 유혹- 욕망의 문화사
조안 핑켈슈타인 지음, 김여경 외 옮김 / 청년사 / 2005년 3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
|
 |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니혼게이자이신문 엮음, 송수영 옮김 / 밀리언하우스 / 2005년 8월
11,000원 → 9,900원(10%할인) / 마일리지 550원(5% 적립)
|
|
 | 소비자를 유혹하는 마케팅 전략 34
마이클 솔로몬 지음, 밸류바인 브랜딩스쿨 옮김 / 원앤원북스 / 2007년 6월
14,000원 → 12,600원(10%할인) / 마일리지 700원(5% 적립)
|
|
 | 럭셔리- 그 유혹과 사치의 비밀
데이나 토마스 지음, 이순주 옮김 / 문학수첩 / 2008년 6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