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 STP → 4P.



★★★★★ 쇼핑, 소비 → 도파민 ★★★★★

* 마케터들은 소비자를 자기 브랜드에 중독시키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러나 중독된 소비자들은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다. 구매행위 자체에서 오는 쾌감을 뇌의 도파민 분비를 통해 느낄 뿐이다. 소비자를 중독시키는 브랜드 역시 사회적 평판 등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다. 중독 마케팅의 대안은 '전두엽'을 활성화하는 윤리적 및 이성적 소비다. 전두엽으로 이루어지는 소비는 만족도도 높고 지속력도 강하다. 실험결과 CSR을 강조한 제품일수록 전두엽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f) 윤리적 소비 : 자기 자신, 개인의 이익만이 아니라 타인의 이익 혹은 사회의 이익을 고려하는 소비.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타인과 함께하려는 것은 언뜻 보면 이타심과 같은 순간의 감정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우리 머릿속에서는 이것이 매우 이성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전두엽 영역은 윤리적, 친사회적 행위와 같은 도덕적 판단과 연관이 있다. 도덕적 판단은 나 혼자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 나를 받아들이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사회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전두엽이 사회인지와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전두엽에 이상이 생긴 경우 안타까움, 공감과 같은 친사회적 정서를 느끼는 것이 어려워진다.


ㅡㅡㅡㅡㅡ

감정, 도파민에 의한 소비 설계.

* 인터넷, 스마트폰, 모바일로 인해 소비를 유인하는 것이 더욱 쉬워짐.



ㅡㅡㅡㅡㅡ

광고) ★주의집중력★. 광고나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주의집중력을 가져오는 것. 창의력을 발휘하여 주의집중력을 끌어오면, 비싼 광고비나 마케팅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저렴한 가격의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다.

* 아니면 매력적인 재화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사람들이 알아서 찾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

* 관련 자극 & 보거나 듣거나.

* OO brought me here.


ㅡㅡㅡㅡㅡ

커뮤니케이션 : Action & Reaction. 메시지.

* 의사소통 : 타인의 행동의 확률 패턴을 자신의 적응방향으로 바꿔놓는 활동.

- 생명체와의 상호작용에는 비생물과 다르게, Reaction이 존재한다. 따라서, 생명체와의 상호작용 시에는 다음 행동에 대한 예측이 중요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정보, 지식, ★자극(특히 시각과 청각)★ : 전문지식 및 관련지식.

- 물리적, 심리적 거리 + 사회적 거리 & "논리적 거리 & 접점".

- ★반복★. 반복되는 것 & 반복하는 것.


* SNS, Youtube, Tiktok 등의 숏폼

*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 인터넷

* 컴퓨터, 스마트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움직임 및 변화★

-> 움직임 및 변화의 비용. Cf)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변화시키게 만드는 힘.

공격성 : 내부 및 외부에 대해 변화시키는 것.
* 의사소통 : 타인의 행동의 확률패턴을 자신의 적응방향으로 되돌려 놓는 것.
+) 접근과 회피
* 명분 및 당위성 : 집단 및 조직이 움직임 or 변화의 필요성.
- 돈과 힘 : 움직이거나 변화시키는 주요 원동력. 행동(운동출력)하게 만드는 원동력.

+) 전환비용(Switching Cost)

* 컬쳐쇼크(문화충격, Culture Shock) : 움직임 및 변화의 수준 차이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 자극 입력의 과정에서 충격을 받는 것. 사상이나 이념, 문화 등의 정신적 요소 뿐만 아니라 물건 등의 물질적 요소도 포함됨. / 이러한 경우 기존의 시스템을 유지할 것이냐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들일 것이냐에 대한 선택이 강요됨.

Cf) 교류(적대적 교류, 우호적 교류) 및 자극 입력의 중요성. 정보 및 지식의 중요성. 접점의 중요성. / 물리적 거리, 심리적 거리, 사회적 거리.

- 문화 병존, 동화, 분리(저항), 주변화.

+) 소외감 & 소속감.

Cf) "상품"의 환경에 대한 적응 및 Neutralization.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To Sell Solutions to Problems I/We Create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상위지식 및 기술 등을 아래급으로 내리기

* 보통은 어디나 급나누기를 해서 세대가 지날수록 상급에서만 쓰던 지식 및 기술 등을 점진적으로 하급으로까지 확대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소유 vs 점유


316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작은 브랜드는 행동경제학이 답이다- 생존을 넘어 혁신을 일으킨 강소 브랜드의 비밀 12
곽준식 지음 / 갈매나무 / 2025년 1월
19,500원 → 17,550원(10%할인) / 마일리지 97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5년 02월 14일에 저장

뇌는 어떻게 성공하는가- 내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집파리 효과
에바 반 덴 브룩.팀 덴 하이어 지음, 최기원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2월
21,000원 → 18,900원(10%할인) / 마일리지 1,0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5년 02월 14일에 저장

알고리즘 마케팅-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일리야 캐서브 지음, 조종희 옮김 / 에이콘출판 / 2019년 5월
35,000원 → 31,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7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5년 02월 14일에 저장

애플스토어를 경험하라- 짜릿한 감탄의 순간을 판매하는
카민 갤로 지음, 조은경 옮김 / 두드림출판사 / 2013년 6월
14,800원 → 13,320원(10%할인) / 마일리지 740원(5% 적립)
2025년 02월 11일에 저장
절판
온라인 다크 패턴
백병성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3년 12월
12,000원 → 12,000원(0%할인) / 마일리지 360원(3% 적립)
*지금 주문하면 "2월 19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25년 02월 10일에 저장

다크 넛지- 치밀하고 은밀한 알고리즘의 심리 조작
로라 도즈워스.패트릭 페이건 지음, 박선령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6월
21,000원 → 18,900원(10%할인) / 마일리지 1,0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5년 02월 10일에 저장

다크패턴의 비밀- 기만적인 온라인 설계는 어떻게 우리의 선택을 조종하는가
해리 브리그널 지음, 심태은 옮김 / 어크로스 / 2024년 4월
20,000원 → 18,000원(10%할인) / 마일리지 1,0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5년 02월 10일에 저장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부터 최신 고급 기법까지 실무에 필요한 웹 로그 분석 완벽 설명&실습 가이드, 2판
문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2월
30,000원 → 27,000원(10%할인) / 마일리지 1,5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5년 01월 15일에 저장

선택 설계 마케팅- 첫 방문자부터 구매로 이끄는
유태영 지음 / 가디언 / 2019년 7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2025년 01월 09일에 저장
품절

TV홈쇼핑 산업의 이해
김성철 외 지음 / 나남출판 / 2018년 3월
14,000원 → 14,000원(0%할인) / 마일리지 140원(1% 적립)
*지금 주문하면 "2월 18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24년 12월 31일에 저장

마켓 인텔리전스- 글로벌 마켓을 이해하고 경쟁하고 성장하라
한스 헤딘 외 지음, 김은경 외 옮김 / 3mecca.com(쓰리메카닷컴) / 2012년 11월
32,000원 → 30,400원(5%할인) / 마일리지 920원(3% 적립)
*지금 주문하면 "2월 18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24년 12월 30일에 저장

소비자학?- 시장조사의 신화, 소비자에 대한 진실, 쇼핑의 심리학
필립 그레이브스 지음, 황혜숙 옮김 / 좋은책들 / 2011년 2월
14,000원 → 12,600원(10%할인) / 마일리지 700원(5% 적립)
2024년 12월 23일에 저장
품절

소비자학의 이해
이기춘,김영신,박명희 외 지음 / 학현사 / 2001년 2월
16,000원 → 16,000원(0%할인) / 마일리지 480원(3% 적립)
2024년 12월 23일에 저장
품절
소비를 멈추니, 내가 보이네- 소비자학 교수가 보내는 소비에 관한 에세이
김은주 지음 / 세상의모든책들 / 2015년 5월
5,000원 → 4,500원(10%할인) / 마일리지 250원(5% 적립)
2024년 12월 23일에 저장
품절

소비자학- 프로슈머론 - 이론과 실제
정순희 지음 / 도서출판 신정 / 2007년 9월
24,000원 → 24,000원(0%할인) / 마일리지 1,200원(5% 적립)
2024년 12월 23일에 저장
품절
소비자학개론
유현정 외 지음 / 충북대학교출판부(CBNUPRESS) / 2022년 2월
20,000원 → 18,000원(10%할인) / 마일리지 1,000원(5% 적립)
*지금 주문하면 "2월 19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24년 12월 23일에 저장

소비자학의 기초- 개정판
허경옥 지음 / 교문사 / 2021년 8월
27,000원 → 27,000원(0%할인) / 마일리지 810원(3%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23일에 저장

행복한 사람은 쇼핑을 하지 않는다- 우울 사회의 소비 심리학
박규상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9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지금 주문하면 "2월 18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24년 12월 22일에 저장

소비의 사회학
Peter Corrigan 지음, 이성룡 옮김 / 그린 / 2000년 12월
14,000원 → 14,000원(0%할인) / 마일리지 420원(3% 적립)
2024년 12월 22일에 저장
품절

소비 사회학
송보경 외 / 집현전 / 1997년 9월
8,000원 → 8,000원(0%할인) / 마일리지 0원(0% 적립)
2024년 12월 22일에 저장
절판

현대사회와 소비문화- 사회과학신서 71
이유선 지음 / 일신사 / 2005년 7월
13,000원 → 13,000원(0%할인) / 마일리지 390원(3% 적립)
2024년 12월 22일에 저장
절판

소비사회학의 탐색- 패스트푸드.신용카드.카지노, 사회과학신서 076
조지 리처 지음, 정헌주 옮김 / 일신사 / 2007년 8월
18,000원 → 18,000원(0%할인) / 마일리지 540원(3% 적립)
2024년 12월 22일에 저장
품절
베블런의 과시적 소비-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기 위한 비생산적 소비
소스타인 베블런 지음, 소슬기 옮김 / 유엑스리뷰 / 2019년 1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15일에 저장

유한계급론 (무삭제 완역본)
소스타인 베블런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18,000원 → 16,200원(10%할인) / 마일리지 9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내일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15일에 저장

마켓리더 전략 vs 도전자 전략- 경쟁자를 압도하는 마케팅 전략 솔루션
김동균.비아이티컨설팅 지음 / 김앤김북스 / 2010년 12월
13,500원 → 12,150원(10%할인) / 마일리지 670원(5% 적립)
*지금 주문하면 "2월 18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24년 12월 11일에 저장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316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hs0262 2024-09-15 1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기록 및 데이터, 흔적을 통해서 추적하는 것. 인간들이 미래에 어디 있을지에 대한 예측 가능성은 93%이다. 지난 3개월 동안의 위치를 알면 앞으로 93%의 정확성을 가지고 인간들의 미래 위치를 예측할 수 있음. 그럼 예측이 불가능한 사람이 있느냐하면 그것은 아니다. 80% 이하의 예측성을 보이는 인간은 없다.

shs0262 2024-10-07 14: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기부여) 작업기억, 장기기억(저장된 기억). 핵심은 ˝기억˝.

shs0262 2024-10-08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이니지(Signage)★, LED전광판, 광고용 스크린 및 모니터, 디지털액자 등.

shs0262 2024-10-11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광고대행사★

shs0262 2024-10-19 1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해 및 지각할 수 있는, 알 수 있는 형태로 변환 및 전환. ‘저장되어 있지 않은 기억‘을 ‘이미 저장된 기억들‘에 기반한 형태로 변환 및 전환. +) 직관(Intuition). Cf) 저장된 기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