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 STP → 4P.



★★★★★ 쇼핑, 소비 → 도파민 ★★★★★

* 마케터들은 소비자를 자기 브랜드에 중독시키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러나 중독된 소비자들은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다. 구매행위 자체에서 오는 쾌감을 뇌의 도파민 분비를 통해 느낄 뿐이다. 소비자를 중독시키는 브랜드 역시 사회적 평판 등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다. 중독 마케팅의 대안은 '전두엽'을 활성화하는 윤리적 및 이성적 소비다. 전두엽으로 이루어지는 소비는 만족도도 높고 지속력도 강하다. 실험결과 CSR을 강조한 제품일수록 전두엽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f) 윤리적 소비 : 자기 자신, 개인의 이익만이 아니라 타인의 이익 혹은 사회의 이익을 고려하는 소비.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타인과 함께하려는 것은 언뜻 보면 이타심과 같은 순간의 감정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우리 머릿속에서는 이것이 매우 이성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전두엽 영역은 윤리적, 친사회적 행위와 같은 도덕적 판단과 연관이 있다. 도덕적 판단은 나 혼자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 나를 받아들이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사회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전두엽이 사회인지와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전두엽에 이상이 생긴 경우 안타까움, 공감과 같은 친사회적 정서를 느끼는 것이 어려워진다.


ㅡㅡㅡㅡㅡ

감정, 도파민에 의한 소비 설계.

* 인터넷, 스마트폰, 모바일로 인해 소비를 유인하는 것이 더욱 쉬워짐.



ㅡㅡㅡㅡㅡ

광고) ★주의집중력★. 광고나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주의집중력을 가져오는 것. 창의력을 발휘하여 주의집중력을 끌어오면, 비싼 광고비나 마케팅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저렴한 가격의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다.

* 아니면 매력적인 재화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사람들이 알아서 찾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

* 관련 자극 & 보거나 듣거나.

* OO brought me here.


ㅡㅡㅡㅡㅡ

커뮤니케이션 : Action & Reaction. 메시지.

* 의사소통 : 타인의 행동의 확률 패턴을 자신의 적응방향으로 바꿔놓는 활동.

- 생명체와의 상호작용에는 비생물과 다르게, Reaction이 존재한다. 따라서, 생명체와의 상호작용 시에는 다음 행동에 대한 예측이 중요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정보, 지식, ★자극(특히 시각과 청각)★ : 전문지식 및 관련지식.

- 물리적, 심리적 거리 + 사회적 거리 & "논리적 거리 & 접점".

- ★반복★. 반복되는 것 & 반복하는 것.


* SNS, Youtube, Tiktok 등의 숏폼

*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 인터넷

* 컴퓨터, 스마트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움직임 및 변화★

-> 움직임 및 변화의 비용. Cf)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변화시키게 만드는 힘.

공격성 : 내부 및 외부에 대해 변화시키는 것.
* 의사소통 : 타인의 행동의 확률패턴을 자신의 적응방향으로 되돌려 놓는 것.
+) 접근과 회피
* 명분 및 당위성 : 집단 및 조직이 움직임 or 변화의 필요성.
- 돈과 힘 : 움직이거나 변화시키는 주요 원동력. 행동(운동출력)하게 만드는 원동력.

+) 전환비용(Switching Cost)

* 컬쳐쇼크(문화충격, Culture Shock) : 움직임 및 변화의 수준 차이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 자극 입력의 과정에서 충격을 받는 것. 사상이나 이념, 문화 등의 정신적 요소 뿐만 아니라 물건 등의 물질적 요소도 포함됨. / 이러한 경우 기존의 시스템을 유지할 것이냐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들일 것이냐에 대한 선택이 강요됨.

Cf) 교류(적대적 교류, 우호적 교류) 및 자극 입력의 중요성. 정보 및 지식의 중요성. 접점의 중요성. / 물리적 거리, 심리적 거리, 사회적 거리.

- 문화 병존, 동화, 분리(저항), 주변화.

+) 소외감 & 소속감.

Cf) "상품"의 환경에 대한 적응 및 Neutralization.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To Sell Solutions to Problems I/We Create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상위지식 및 기술 등을 아래급으로 내리기

* 보통은 어디나 급나누기를 해서 세대가 지날수록 상급에서만 쓰던 지식 및 기술 등을 점진적으로 하급으로까지 확대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소유 vs 점유


30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베블런의 과시적 소비-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기 위한 비생산적 소비
소스타인 베블런 지음, 소슬기 옮김 / 유엑스리뷰 / 2019년 1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15일에 저장

유한계급론 (무삭제 완역본)
소스타인 베블런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18,000원 → 16,200원(10%할인) / 마일리지 9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15일에 저장

마켓리더 전략 vs 도전자 전략- 경쟁자를 압도하는 마케팅 전략 솔루션
김동균.비아이티컨설팅 지음 / 김앤김북스 / 2010년 12월
13,500원 → 12,150원(10%할인) / 마일리지 670원(5% 적립)
*지금 주문하면 "12월 24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2024년 12월 11일에 저장

200% 실패할 걸 알면서도 왜 나는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가
더글러스 켄릭.블라다스 그리스케비시우스 지음, 조성숙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4년 7월
21,000원 → 18,900원(10%할인) / 마일리지 1,0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10일에 저장

마케팅 서바이벌 2- 세계 기업들의 도전, 성공과 실패
로버트 F. 하틀리.장대련 지음, 최경온 감수 / 명인문화사 / 2013년 8월
28,000원 → 25,200원(10%할인) / 마일리지 1,400원(5% 적립)
2024년 12월 10일에 저장
품절

삼성은 지갑속에 살고 애플은 마음속에 산다
김재범 외 지음 / 지식공간 / 2012년 12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2024년 12월 09일에 저장
절판

경영자 VS 마케터- 화성에서 온 경영자 금성에서 온 마케터, 그 시각차와 해법
알 리스 & 로라 리스 지음, 최기철.이장우 옮김 / 흐름출판 / 2010년 3월
16,000원 → 14,400원(10%할인) / 마일리지 800원(5% 적립)
2024년 12월 09일에 저장
절판

마케터를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조하준 지음 / 아이생각(디지털북스) / 2021년 2월
22,000원 → 19,800원(10%할인) / 마일리지 1,1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9일에 저장

쉐이크쉑- 2시간 기다려 햄버거 사는 소비자 심리를 모르면 기업과 정부는 망한다, SNS 소비심리
비피기술거래 지음 / 비티타임즈 / 2016년 11월
30,000원 → 27,000원(10%할인) / 마일리지 1,500원(5% 적립)
2024년 12월 08일에 저장
절판

기업홍보의 이론과 실제
최재완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1999년 12월
12,000원 → 12,000원(0%할인) / 마일리지 0원(0% 적립)
2024년 12월 07일에 저장
품절

나쁜 기업- 그들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한스 바이스.클라우스 베르너 지음, 손주희 옮김, 이상호 감수 / 프로메테우스 / 2008년 4월
16,800원 → 15,120원(10%할인) / 마일리지 840원(5% 적립)
2024년 12월 07일에 저장
절판

기업에 포위된 아이들- 내 아이를 위협하는 나쁜 기업에 관한 보고서
조엘 바칸 지음, 이창신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5월
14,000원 → 12,600원(10%할인) / 마일리지 700원(5% 적립)
2024년 12월 07일에 저장
품절

유럽 명품 기업의 정신- 천 년을 이어 온 유럽의 상도
홍하상 지음 / 을유문화사 / 2013년 7월
18,000원 → 16,200원(10%할인) / 마일리지 9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6일에 저장

누가 우리를 속이는가- 위험한 상술과 현명한 소비
안석호 지음 / 북레시피 / 2024년 10월
19,000원 → 17,100원(10%할인) / 마일리지 9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6일에 저장

주목하지 않을 권리- 당신의 관심을 은근슬쩍 사고파는 광고 산업에 대항할 유일한 방법
팀 우 지음, 안진환 옮김 / 알키 / 2019년 7월
25,000원 → 22,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2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6일에 저장

소비더머니- 브랜드에 얽힌 사람과 돈, 기업에 관한 이야기
조현용 지음 / 시월 / 2021년 11월
17,000원 → 15,300원(10%할인) / 마일리지 8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6일에 저장

의혹을 팝니다- 담배 산업에서 지구 온난화까지 기업의 용병이 된 과학자들
나오미 오레스케스 외 지음, 유강은 옮김 / 미지북스 / 2012년 1월
25,000원 → 22,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2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6일에 저장

시장의 빌런들- 당신이 소비하는 사이, 그 기업들은 세상을 끝장내는 중이다
이완배 지음 / 북트리거 / 2024년 5월
17,500원 → 15,750원(10%할인) / 마일리지 87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6일에 저장

소비사회학의 탐색- 패스트푸드.신용카드.카지노, 사회과학신서 076
조지 리처 지음, 정헌주 옮김 / 일신사 / 2007년 8월
18,000원 → 18,000원(0%할인) / 마일리지 540원(3% 적립)
2024년 12월 04일에 저장
품절
사고 싶어지는 것들의 비밀- 신경과학, 심리학으로 밝혀낸 소비 욕망의 법칙
애런 아후비아 지음, 박슬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22,000원 → 19,800원(10%할인) / 마일리지 1,1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1일에 저장

비싸도 불티나게 팔리는 이유- 고물가 시대에도 소비자의 감정을 움직일 수 있는 7가지 키워드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서지원 옮김 / 모노하우스 / 2024년 11월
19,000원 → 17,100원(10%할인) / 마일리지 9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2월 01일에 저장

그 여자가 지갑을 여는 순간- 여성의 심리로 풀어보는 마케팅 비밀
주식회사 맥켄에릭슨 재팬 지음 / 우듬지 / 2010년 4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2024년 11월 30일에 저장
절판

그 남자가 지갑을 여는 순간- 남성의 심리로 풀어보는 마케팅 비밀
주식회사 맥켄에릭슨 재팬 지음 / 우듬지 / 2010년 4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2024년 11월 30일에 저장
절판

돈의 속임수
프리트헬름 슈바르츠 지음, 박병화 옮김 / 더스타일 / 2014년 2월
14,000원 → 12,600원(10%할인) / 마일리지 700원(5% 적립)
2024년 11월 28일에 저장
품절

피싱의 경제학- 인간 약점을 파고드는 시장 경제의 은밀한 조작과 속임수
조지 애거로프.로버트 J. 실러 지음, 조성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6년 4월
19,000원 → 17,100원(10%할인) / 마일리지 9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24년 11월 28일에 저장


전체선택 장바구니에 담기

30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hs0262 2024-09-15 1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기록 및 데이터, 흔적을 통해서 추적하는 것. 인간들이 미래에 어디 있을지에 대한 예측 가능성은 93%이다. 지난 3개월 동안의 위치를 알면 앞으로 93%의 정확성을 가지고 인간들의 미래 위치를 예측할 수 있음. 그럼 예측이 불가능한 사람이 있느냐하면 그것은 아니다. 80% 이하의 예측성을 보이는 인간은 없다.

shs0262 2024-10-07 14: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기부여) 작업기억, 장기기억(저장된 기억). 핵심은 ˝기억˝.

shs0262 2024-10-08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이니지(Signage)★, LED전광판, 광고용 스크린 및 모니터, 디지털액자 등.

shs0262 2024-10-11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광고대행사★

shs0262 2024-10-19 1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해 및 지각할 수 있는, 알 수 있는 형태로 변환 및 전환. ‘저장되어 있지 않은 기억‘을 ‘이미 저장된 기억들‘에 기반한 형태로 변환 및 전환. +) 직관(Intuition). Cf) 저장된 기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