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탄생 - 다빈치에서 파인먼까지 창조성을 빛낸 사람들의 13가지 생각도구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외 지음, 박종성 옮김 / 에코의서재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 유치원 창조적 아이를 위한 커리큘럼 변경 안내문' 

 얼음이 녹고, 겨울동안 잠자고 있던 생명들이 다시 눈을 뜨는 봄이 왔습니다. 항상 아이들 교육에 노심초사 하시는 학부모님을 생각하면 가슴 한구석이 아립니다. 이에 이번 겨울방학을 개기로 '어떻게 하면 기존의 틀에 박힌 주입식 교육에서 아이들을 해방시켜, 창의적인 아이들로 교육시킬까?'를 고민했습니다. 교육관련 수많은 논물을 찾고, 앞서 창조적인 생각으로 무장했던 사람들의 생각, 행동패턴을 분석한 결과 답을 업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커리큘럼을 개발했습니다. 이에 학부모님께 안내문을 보냅니다. 

 제가 '커리큘럼 변경'이라는 커다란 변화를 주는데 개기가 되었던 한 가지 기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학을 다닐때, 당시 '존'이라는 아이가 있었습니다. 그 아이는 전교 1등에, 수학올림피아드, 과학올림피아드를 휩쓰는 그야 말로 '엄친아'였습니다. 항상 그 친구와 같이 등교를 했는데, 어느 날 그 친구가 손잡이가 없는 강의실 문을 낑낑대며 못 열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인 즉 슨, 그가 간단한 지렛대의 원리를 무시한 채, 문 가운데를 밀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그는 그와 관련된 모든 지식을 알고 있었지만, 그 자신이 지닌 엄청난 지식과 계산능력을 일상에서의 행동과 결부 시킬 수 없었던 것입니다. 아이교육에 대한 고민과 이런 기억들이 이번 커리큘럼을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하게 했습니다. 

 우리 g+ 유치원에서는 관찰, 형상과, 추상화, 패턴인식, 유추, 차원적 사고를 기본으로 통합과 변형의 놀리 커리큘럼을 이번에 출시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교시 : 비디오시청(소리만으로, 화면만으로), 냄새맡기, 만지기 

 2교시 : 그림그리기(소리로 관찰한 것), 악기놀이(느낌을 음악으로), 느낌 말하기(색깔로 표현) 

 3교시 : 레고(집 사물), 주브(곤충, 동물), 퍼즐 

 4교시 : 인물연극(독서를 통한 인물연극), 흉내내기(동물, 식물이 되어 연극) 

 5교시 : 모형만들기(집, 로봇 등 관찰 후 추상화능력 극대화 / 용돈 받는 모형 등 창의성 극대화) 

  현재 '전투적 책 읽기' 카페에서 독서모임을 가지며 책을 읽고 있습니다. 추천 도서목록과 유용한 정보 및 스토리텔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gatheringplu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