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문해력 6단계 우공비 일일공부-문해력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공비 일일문해력



초등을 마무리하면서 영단어도 일일공부로 마무리 공부를 했었어요!

일일공부 시리즈는 코로나가 한창 심해져서 등교가 어렵던 시절 

딱 맞게 출시되어서 저희 작은 아이는 정말 잘 활용했었어요~

사회, 과학은 너무 깊게 예습을 해버리면 수업시간에 집중을 못할까봐

책으로 배경지식 쌓는 정도만 공부를 했었는데

고학년이 되면서 과학은 좀 어렵다는 얘기를 하더라구요.

그때 마침 만났던 일일공부 시리즈로 방학동안 예습을 하고

학기중엔 복습용 교재 하나 풀었더니 온라인 수업으로 조금 쉽지 않은 시간을 보냈을 때에도 

잘 이해하고 공부하면서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예비중등 방학을 보내면서 물론 수학, 영어에 시간을 많이 쓰고 있지만

작은 아이에게 제일 필요한 공부는 바로 독해력!!!

편독도 심한 아이이고.. 어휘력도 약한 편이라 늘 신경이 쓰인답니다.

독해력이 강조되고 문제집들이 쏟아져 나온 지 얼마 안된 것 같지만

사실 모든 공부에서 제일 기본이 되는 건 바로 독해력문해력이죠!

국어뿐 아니라 다른 과목도 문제를 제대로 읽고 해석하지 못해서 틀릴 때가 많아요.

요즘은 문해력이 더 강조되고 키워야한다고 많이들 이야기하는데

마침 일일공부 시리즈에도 문해력이 추가되었어요!!!

매일 공부하는, 아이가 좋아하는 시리즈에 문해력이 나왔다니

초등 6단계이지만 꼭 해봐야겠다 싶었어요! ^-^


문해력 = 독해력 + 어휘력 + 문장력

즉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해요!

사실 쉽게 생각되지만 일상에서 많은 글들을 접하고 사는 우리 어른들도

이 능력을 제대로 갖추고 있다고 말하기 어려워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학습량과 높아지는 난이도!

모든 학습에 기본이 되는 탄탄한 문해력을 갖추어야

꾸준히 학습 흥미를 가지고, 공부 자신감을 키울 수 있어요!

요즘 제가 아이에게 제일 많이 하는 잔소리가 문제를 꼼꼼히 잘 읽으라는 건데

문해력을 키우면 해결될 부분이죠~

아직 갈 길이 멀긴 하지만.. 늘 꾸준히 관심을 갖고 키워가면 될 것 같아요! %EB%AF%B8%EC%86%8C%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일일공부 시리즈에 들어있는 공부습관표!

스티커를 붙여가면서 공부습관을 체크해볼 수 있어요!

자기만의 스타일로 꾸밀 수 있어 좋아요~!ㅎ





문해 60 기술

국어 문해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60개의 문해기술을 총망라해서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10개씩 구성했어요!

문장을 띄엄띄엄 읽었을 때 생기는 해석의 오류를 줄이는 방법을 문해기술이라고 하면

우리 아이에게 제일 필요한,키워야 하는 능력인 것 같네요~ㅎㅎ;





기술과 문해가 차례대로 섞여 있는 구성이에요!

단계별로 문해기술을 공부하면 문장을 빠르게 읽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어요!!!





기술 도입

문해기술을 만화로 재미있게 살펴보고, 설명과 예문을 통해 익힐 수 있어요!


기술 확인

앞에서 배운 문해기술을 다양한 지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어휘 학습

어휘확인 → 문장적용 → 지문이해의 3단계 학습을 통해

어휘력을 강화할 수 있어요!

어휘력이 약한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구성이랍니다! :)





문해 적용 문제에서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등 비문학 영역과 고전소설, 현대소설 등 문학 영역의

다양한 지문을 맛볼 수 있어요!

플랜더스의 개는 예전에 읽었지만 슬펐던 기억이 남아있다고 얘기하는 아들;

나머지 이야기도 읽어야겠다고 찾아 읽더라구요~ㅎ





적용 문제들은 문해기술이 포함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문해력을 체계적으로 키울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문제가 많이 어렵지 않아서이기도 하지만

집중해서 잘 읽고 문제들도 잘 풀고 있어요!





문해 적용 문제에도 어휘 학습이 포함되어 있어요!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어휘도 제대로 그 뜻을 알고 있는지 확인·점검이 필요해요!





문해 기술편에서는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하는 그림 설명으로도 보여주지만

정리되어 나와 있는 설명이 좋더라구요!

분석은 하나의 대상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이고

어떤 말들을 찾으면 좋은지 알려주고 있어요.

직접 문제들에 적용해보면서 확인하기 때문에 기억에도 오래 남아요!





성격이 다른 한 가지를 찾으라는 말이 어려웠다고 하네요;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꾸준히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더욱 하게 했다는~





문해 적용 지문들이 영역별로 다양해서 좋아요!

초등 영역에서는 비문학과 문학을 따로 나눠 공부하기보단

이렇게 여러 지문을 다양하게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는 독해 공부가 좋네요!





초등 6학년 수준이라 어렵지 않게 잘 풀더라구요.

어휘 문제들도 잘 풀어서 다행이다 했어요~ㅎ





우리의 전통 한복에 대한 지문을 읽고 푸는 문제들도 다 맞았어요!

형광펜 그어가며 지문 꼼꼼하게 읽는 연습~ 잘 하고 있어요~ㅎ





나머지와 다른 것에 대해 설명한 것을 찾는 문제를 틀렸어요.

과학은 좋아하는 영역이라 웬만하면 안 틀리는데..ㅎ;

이것도 문제 이해를 잘 못해서 틀린 문제.. 문해력.. 정말 중요한 능력이네요!





돈은 무엇으로 만들까?라는 제목의 글도 잘 읽고 공부했어요.

다양한 제재의 지문 글들이 배경 지식으로 알아두기에도 딱 좋네요!





보기만 읽어서는 답을 찾을 수 없는 문제에요.

글 2 와 같은 분류의 방법이라 했기에 앞에서 나온 지문의 방법을 이해해야 하죠.

틀렸는데 왜 틀렸는지도 모르는 이런 문제 유형! 연습을 많이 해야겠어요!!!



하루 4쪽씩 꾸준히 공부하기 좋은 교재인데 어렵지도 않아서 챙겨서 공부하네요~ㅎ

문장을 빠르게 읽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긴 지문도 술술 읽을 수 있도록!

어휘력을 탄탄하게 잡을 수 있도록!

우공비 일일문해력 완북까지 꾸준히 쭉!!! 화이팅입니다! %EB%AF%B8%EC%86%8C%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좋은책신사고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체험하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