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닥터단감의 의학 이야기 1 만화로 배우는 닥터단감의 의학 이야기 1
유진수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로 배우는 닥터단감의 의학 이야기



선배약사님 중에 그림을 잘 그리시는 분이 있었는데

부모님 반대로 전공은 못하고 약학 전공하신 분이 있었어요.

졸업 후 대학원을 미술로 전공하고 가끔 전시회도 하시고,

환자분들이 설명을 원하실 때 직접 장기들이랑 필요한 부분들 그려가며 

설명도 해주셨는데

그림이 참 좋은 설명의 도구가 되는구나를 많이 느꼈었어요.


메디컬일러스트라는 낯선 이름이지만

작가인 유진수 의사선생님도 그림으로 더 환자들과 가깝게 소통하시는 분이시네요~! 

건강, 질병, 의료 등에 대해 정확하고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애쓰시는 작가님~!!!

사실 검색만 하면 쉽게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정확한 정보를 제대로 찾을 수 있는 건 그만큼 쉽지 않기도 합니다.

'정확하고 유익하고 재미있는' 의학만화~!!!

전공자 입장에서는 더더욱 반가운 제대로된 의학상식~!!!

너무 달지도 쓰지도 않고 물컹거리지도 않고 과즙이 꽈차지는 않은,

우리에게 친숙한 단감이 '차가운' 의료 이야기를 '따뜻하고 담백하게' 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단감이 된 작가님의 바램이 

가득~ 따뜻하게 전달되는 좋은 책을 만났네요~!!! %EB%AF%B8%EC%86%8C%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증상/ 주제별 질환을 찾아서 닥터단감을 읽어보아요~!!!

저도 일단 제 주위 가족들이 앓고 있는 질환들부터 찾아 봤어요~!

질환별로 정리되어 있고, 쉽게 설명되어 있어 정말 도움되는 내용이에요~!!!



1권은 소화기 질환, 비뇨 질환, 심장 · 폐 질환을 다루고 있어요.

'급성 충수돌기염' 이야기부터 시작하고 있네요.

통계상 매년 10000명당 22명이 걸린다는 급성 충수돌기염~

우리 주위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사실 제대로 모르고, 경험담에 의존한 이야기들만 알고 있을 때가 많아요.

2012년도에 그려진 만화라는데~ 다양한 의견들을 고루 다루고 있어 

제대로된 의학상식을 배우기 좋아요~! %EC%82%AC%EB%9E%91%20%EC%97%AC%EC%9E%90





만화만 있지 않아요~!

질환에 대해 설명해주는 상세 뒷이야기도 있어요.

단감's NOTE에서는 만화를 그리게 된 동기라던지 뒷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어요~

담석증은.. 소화기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라 하네요.

췌담도암으로 사랑하는 작은아버지가 돌아가신 적 있어서

맘 아프게 다가오는 부분이었네요~~~





걸리지 않았을 때엔 잘 모르기 쉽지만

걸리고 나서보면 은근 주위에 탈장으로 수술하신 분들이 많아요.

만화로 쉽게 설명해주고 다시 꼼꼼하게~!!! 

탈장 에피소드는 특히 탈장에 대해 공부 하는 외과 전공의들에게 좋은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해요~! 

두고두고 가까이 두고 읽으면 참 좋을 책을 만났네요~!!! %EC%9B%83%EC%9D%8C%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나이드신 분들에게 위험한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심근경색이죠.

갑작스런 죽음에 이르는 병이기도 하지요.

심장 관련 질환들은 나와 관계 없을 수 없으니

천천히 읽고 제대로 배워두면 좋아요~!

심장 문제에 관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늑장 부리지 않는 것'이라는 선생님의 말씀 

기억해야 해요~!!! ^-^





2권에서는 알레르기 · 아토피 질환, 감염 질호나, 해외여행 특집, 

어지럼증, 호르몬대사 질환 등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일상에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들이라 쏙쏙 들어오네요~! ㅎㅎㅎ

큰 아이가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서 저도 늘 신경 쓰고 있는데

여기서 소개해주고 있어서 넘 반갑더라구요.

작가님도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시다니~^^ 

상비약과 악화 인자에 대비하는 것~ 아이에게도 잘 알려주려구요~~~





마지막 부분에 호르몬 질환을 이야기해주고 있는데

친정엄마가 약을 드시고 있어서 더 눈에 쏙 들어오네요.

갑상선저하증은 여자들에게 더 많은 질환이고 자주 나타나는 지라

재미있게~! 제대로~! 잘 배워두면 좋아요~!!! 


일상에서 잘 접하지 못하는 낯선 질환 용어들에서

내가 앓고 있는 질환에 대한 제대로된 의학 상식까지~

닥터 단감의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라면 확실히 배울 수 있어요~!!! 

곁에 두고 자주 보고 싶은 좋은 책 

만화로 배우는 닥터단감의 의학 이야기입니다~!!! %EB%AF%B8%EC%86%8C%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